
이커머스 11번가를 둘러싼 매각 이슈가 사실상 종결됐다. 모기업인 SK스퀘어가 11번가를 자회사인 SK플래닛에 매각하기로 결정, 11번가의 새 주인 찾기가 일단은 올스톱 됐기 때문이다.
SK스퀘어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11번가 지분 100%를 SK플래닛에 매각하는 안을 의결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이에 따라 SK스퀘어가 보유한 지분(3810억 원), 재무적 투자자(FI)인 나일홀딩스 지분(863억 원)을 합친 총 매매대금은 4673억 원으로, 매매대금은 나일홀딩스가 연내에 지급받게 된다.
SK플래닛과 11번가는 앞으로 각사 핵심사업인 OK캐쉬백과 이커머스 간 시너지에 집중해 업계를 대표하는 마일리지∙커머스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11번가를 품게 된 SK플래닛은 커머스 플랫폼 기반으로 마일리지 적립, 사용처를 크게 확장하며 OK캐쉬백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게 됐다. 또 OK캐쉬백과 11번가의 11pay(간편결제)를 결합해 ‘결제→포인트적립’ 서비스를 구축하고, 11번가 기프티콘 사업과 함께 OK캐쉬백 앱 내 판매, 포인트 활용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다.
11번가는 ‘AI 기반 맥락(Context) 커머스’로 진화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AI가 고객의 구매 패턴, 취향 등을 다면적으로 이해하고 맞춤 상품을 추천해 주는 커머스를 지향한다.
11번가와 SK플래닛은 두 회사의 기존 AI 및 데이터 기술 역량을 통합해, 11번가를 새로운 소비 경험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커머스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11번가 관계자는 "이번 지배구조 개편을 통해 이커머스 11번가의 수익성 개선에 방점을 둘 수 있게 됐다"면서 "기업 미래 성장을 위한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셀러, 제휴사, 고객을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의 혜택을 강화하고, 건전한 경쟁을 통해 커머스 산업 생태계를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