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부터 동네의원 진료비와 약값까지 '실손24'로 한 번에 청구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는 23일 보험개발원, 생명·손해보험협회 등 유관기관과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점검회의'를 열고 '실손24' 연계 현황과 참여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실손24'란 실손보험금 청구를 앱이나 웹으로 전자화한 통합 창구다. 진료·조제 내역과 영수증 정보를 병·의원·약국의 전자의무기록(EMR)에서 표준 형식으로 불러와 보험사에 자동 전송한다. 이용자는 본인확인과 정보제공 동의만 거치면 창구 방문 없이·서류 제출 없이 청구를 끝낼 수 있다.
지난해 10월 병원급·보건소에서 1단계로 시작됐으며 25일부터 의원·약국으로 확대돼 전국 10만5000개 요양기관 전반으로 시행된다. 21일 기준 1단계 병원급 의료기관 및 보건소 연계율은 54.8%에 이르며 2단계 의원 및 약국 연계율은 6.9%다.
지난달 '실손전산시스템운영위원회' 이후 대한약사회(약국 1만2000개)와 대한한의사협회(한의원 3200개) 등이 '실손24' 참여 의사를 밝혀 연계 의원·약국 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는 요양기관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신용보증기금 보증료를 5년간 0.2%포인트(p) 감면해주고 일반보험 보험료 3~5% 할인 등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 네이버, 토스 등 플랫폼을 통한 실손24 청구건에 대해서는 소비자에게 별도로 포인트 캐시백도 제공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미참여 요양기관과 EMR 업체를 적극 설득할 것"이라며 "소비자들의 이용 불편을 상시 점검해 서비스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