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콜마가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화장품 패키지 검색 플랫폼 ‘Kolmarpkg.com(콜마패키지닷컴)’을 공식 론칭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플랫폼은 화장품 제조 기업들이 원하는 패키지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특히 제품 사진이나 이미지를 올리면 AI가 이를 분석해 전 세계의 유사한 패키지를 추천해준다. 기존에 3~6개월이 걸리던 글로벌 패키지 소싱 과정을 최대 1개월 이내로 줄일 수 있어, 제품 출시 속도 향상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플랫폼은 병, 튜브, 펌프 등 다양한 유형의 패키지를 용량, 사이즈, 제조국 등 조건별로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패키지 선정부터 공급업체 선택, 최소 주문 수량 확인, 실시간 견적 요청 등 소싱 전 과정을 일원화해 고객의 업무 효율을 높인다. 현재 약 4000여 종의 패키지가 등록돼 있으며, 모두 한국콜마가 검증한 협력사의 제품들이다.
한국콜마는 자사 한국, 북미, 중국 법인과의 연계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사업 지역에 맞춤형 지원도 제공한다. 앞으로는 등록된 패키지를 1만 종 이상으로 확대하고, 국내외 포장재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 범위를 지속해서 넓힐 계획이다. 정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