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경기도에 따르면 노조는 공공관리제 노선은 서울시 수준의 임금인상, 민영제 노선은 탄력근로제 연장 반대와 1일 2교대제 전환, 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임금인상을 주장하고 있으나, 회사 측은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로 인해 협상이 최종 결렬될 경우 50개 업체 소속 조합원이 전면 파업에 돌입하게 된다.
도는 파업을 막기 위해 끝까지 노·사 중재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를 대비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꾸리고 시군·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가동한다. 본부는 24시간 근무체제를 유지하며 도민 불편 최소화에 나선다.
구체적 대책으로는 △지하철역 등 주요 탑승거점 234곳 지정 △전세·관용버스 381대 투입 △마을버스 증차 및 운행시간 연장 △비파업 노선 활용 △출퇴근 시간대 전철 및 경전철 연장 운영 △택시 집중 배차 등이 추진된다. 또한 교통경찰을 주요 혼잡지역에 배치해 교통 흐름을 관리할 계획이다.

김광덕 경기도 교통국장은 “노·사 합의를 통해 파업이 실행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도 “불가피하게 파업이 현실화되면 도민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비상수송대책을 철저히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