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보호 조치 사후 불이익 없도록 비조치의견서 적용

금융위원회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센터 화재 사태와 관련해 긴급 점검회의를 잇따라 열며 금융서비스 차질 최소화에 나섰다.
금융위는 28일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감독원, 유관기관, 업권별 협회와 함께 긴급회의를 열고 금융권 전반의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금융위는 전날에 이어 이틀째 회의를 이어가며 대응체계를 중앙사고수습본부로 격상했다. 본부장은 이억원 위원장이 맡는다.
이번 화재로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은행은 신규 계좌 개설이나 해지 시 운전면허증 등 대체 수단을 요구하고 있다. 신용대출 심사에서는 행정전산망을 통한 소득 확인이 막혀 차주가 별도의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우체국 자동이체 서비스도 일부 중단됐다.
금융권은 고객 혼선을 줄이기 위해 장애 내용을 팝업 공지 등으로 안내하고, 대체 인증수단을 안내하고 있다. 대출 심사 등에서는 선(先) 신청을 받은 뒤 요건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각 금융회사는 별도 대응센터를 가동해 금융당국과 긴밀히 소통하며 사태 안정화까지 모니터링을 이어간다.
권 부위원장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금융회사가 소비자 불편 최소화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야 한다"며 "업무연속성계획(BCP)에 따라 어떤 불측의 사고에도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혼란을 틈탄 해킹, 보이스피싱 등 추가 피해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금융위는 금융회사가 적극적인 소비자 보호 조치를 시행하더라도 사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비조치 의견서 제도 등을 유연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권 부위원장은 "금융위와 금감원 모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금융서비스 안정적 공급을 위해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