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가 신차 주류 되도록 할 것”
기후위기 대응 거부 트럼프와 대조적
미국 대신 기후 리더십 확보 추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기후위기 대응을 사실상 거부하는 반면 그동안 소극적으로 대처해온 중국이 오히려 구체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천명했다. 중국 정부가 기후 위기에 맞서 국가전략을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 미국이 주요 국제기구에서 발을 빼는 사이 중국이 적극적으로 빈자리를 파고들어 리더십을 확보 중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24일(현지시간) AP·AFP통신 등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기후 정상회의 화상연설을 통해 경제 전반에 걸친 온실가스 배출 저감 계획을 밝혔다. 그는 “203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고점 대비 7∼10%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이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를 구체적인 수치로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 주석은 “2035년까지 중국의 비(非)화석연료 소비가 전체 에너지 소비의 30% 이상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며 “풍력과 태양광 발전용량도 총 36억 kW(킬로와트)에 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2020년과 비교해 15년 만에 여섯 배 이상 커지는 셈이다. 아울러 “산림 축적량을 240억 ㎡ 초과 달성하면서 친환경 자동차(전기 및 수소·하이브리드차)가 신차 판매의 주류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이먼 스틸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은 중국의 계획에 대해 “미래 세계 경제가 청정에너지로 운영될 것이라는 분명한 신호”라면서 “이는 모든 나라에 더 강하고 신속한 기후 행동이 더 많은 경제 성장, 일자리, 안전한 에너지, 깨끗한 공기, 건강을 의미한다”고 환영했다.
일각에서는 여전히 중국의 감축 목표가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로 이번 전략을 평가절하 중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중국 감축 목표가 파리협정에 명시된 지구 온난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과학자들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수준에는 못 미친다”고 지적했다.
반면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만 해도 큰 성과라는 반응도 나온다. 중국은 전 세계 이산화탄소의 31%를 배출할 만큼 악명이 높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세계가 동참 중인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서 미국이 발을 빼는 사이 중국이 적극적인 감축에 나서는 상황에도 관심이 쏠린다. 뉴욕타임스(NYT)는 “전 세계 도서 국가와 최빈국까지 기후 정상회의에 참석했으나 미국은 그 자리에 없었다”며 트럼프 행정부를 비판했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기후 위기론에 대해 “전 세계적인 사기극”이라며 여러 차례 폄훼해 왔다. 전 정부의 전기차 활성화 정책을 폐기하는 한편, 정부 보조금을 삭감하는 등 강경 대응을 이어왔다. 이와 달리 시 주석은 이번 기후 정상회의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중국이 적극적으로 나서겠단 의지를 피력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손을 떼며 생긴 기후변화 대응 리더십을 시 주석이 적극적으로 파고드는 모양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