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진, 부산신항 1-1 단계 운영사업자 선정

입력 2009-08-27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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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한진이 세계 2위 항만운영업체인 싱가폴 PSA사와 컨소시엄을 구성, 부산신항 1-1단계 3개 선석에 대한 컨테이너부두의 운영사 선정 공모에서 운영사업자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공개입찰에서 한진과 PSA 컨소시엄은 컨테이너 신규물량 창출 능력과 항만운영 노하우, 현대식 항만부두 구축 능력, 영업 및 마케팅 능력을 높이 평가 받아, 최종 부두운영 사업자로 낙점됐다.

1-1단계 3개 선석은 총 부지면적 56만㎡, 부두길이 1200m로, 5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선박 3척이 동시 작업할 수 있으며, 갠트리크레인 9기 등의 대형 하역장비를 갖춰 물량 처리능력이 연간 180만TEU에 달한다.

임대기간은 최종 계약체결 및 공식 오픈 이후 30년간이다.

한진은 "이번 컨소시엄에서 PSA사는 국내 최대 물류 인프라를 보유한 한진의 항만하역과 육상운송을 연계한 최상의 일괄 물류서비스를 활용하게 될 것"이라며 "한진은 세계적 항만업체인 PSA 그룹의 글로벌 운영기술과 마케팅 능력을 공유하는 등 최상의 시너지를 발휘해 생산성과 영업력을 극대화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2006년 개장 이후 컨테이너 물량 유치에 난항을 겪어온 부산신항 1-1단계 선석은 부두운영 사업자가 최종 선정됨에 따라 안정적인 대규모 해외선사의 신규물량을 확보하고, 국제경쟁력 강화 및 부산신항과 지역경제의 총체적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진은 "부산신항 1-1 단계 운영사업자 선정에서 PSA사가 참여함에 따라 수출입ㆍ환적 화물의 안정적인 신규물량 확보가 가능해져 국내 항만하역산업의 장기침체를 벗어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한진은 특히 최근 포항 영일만항 컨테이너부두 운영권 확보에 이어 부산신항 1-1단계 컨테이너부두 운영사 선정으로, 컨테이너 물동량의 신규 창출은 물론, 글로벌 항만물류 기업과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했다.

한진 관계자는 "BPA가 국내 대표 종합물류기업과 세계 최대 항만운영 기업으로 구성된 한진-PSA 컨소시엄을 운영사업자로 선택한 만큼, 부산신항을 국제경쟁력을 갖춘 세계 최고의 항만부두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가장 필요한 물량신규유치 및 서비스 선진화, 장비 첨단화 등 완벽한 항만시스템을 구축해 그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진과 PSA는 BPA와 사업계획 타당성 검토 등 사업계약 협상을 거쳐 최종 계약을 체결하고 2010년 중에 부두운영을 본격 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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