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에서 판매되는 중국산 무선 청소기 중 일부 제품이 실제 흡입력과 무관한 '파스칼(Pa)' 단위로 성능을 표시해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시중에 유통 중인 무선청소기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최대 흡입력을 시험평가와 표시·광고 내용을 조사를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조사 대상 제품은 △성전자 'BESPOKE AI 제트 Lite' △LG전자 '오브제컬렉션 A9S' △다이슨 'Gen5 디텍트 컴플리트' △드리미 'Z10 Station' △디베아 'THE MAX' △아이닉 'i50 디텍트' △아이룸 '터보소닉 F10' △틴도우 'V11 Strong MAX' △로보락 'F25 ACE Combo' △샤오미 'G20 Lite' 등 10종이다.
삼성전자·LG전자 제품 2종은 흡입력 표시 단위로 국제표준(IEC) 흡입력 단위인 와트(W)를 사용하고 있다. 다이슨(말레이시아산)·드리미(중국산) 등 2종은 미국재료시험협회(ASTM) 표준에서 통용되는 단위인 에어와트(AW)로 흡입력을 표시한다. 그러나 중국산인 로보락·샤오미·아이닉·아이룸·디베아·틴도우 등 6종은 진공도 단위인 파스칼(Pa)을 최대 흡입력으로 표시·광고했다.
파스칼은 제품 작동 중 내부의 기압 상태를 나타내는 단위로, 외부 공기를 흡입하는 성능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특히 파스칼은 '만'의 자리값을 가져 자칫 성능이 더 우수한 것으로 오인될 수 있다.
소비자원은 "진공도는 흡입력을 이루는 1개 요소로 공기 유량은 없고 제품 내부 압력 상태만을 나타내는 물리량"이라며 "흡입력 단위로 (파스칼)을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설명했다.
흡입력 시험 결과 삼성전자·LG전자·다이슨 등 3종은 최대흡입력이 280와트 이상을 충족했다. 반면 1만8000∼4만8000 파스칼 범위의 진공도 값을 흡입력인 것처럼 표시한 중국산 6종의 최대흡입력은 58∼160와트에 그쳤다. 로보락은 72와트, 샤오미 제품은 82와트에 불과했다. 드리미 제품은 에어와트로 표시한 흡입력 수치(150) 대비 실제 흡입력은 80%(121) 수준이었다.
소비자원은 이처럼 흡입력을 와트가 아닌 파스칼로 표시하면 실제보다 훨씬 흡입력이 강력한 것으로 소비자가 오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국가기술표준원은 무선 청소기의 핵심 성능인 흡입력을 소비자가 통일된 단위인 와트(W)로 확인·비교할 수 있도록 내년 초까지 국제표준(IEC)이 반영된 국가표준(KS)의 제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