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서부간선도로에 대해 평면화 대신 기존 도로 용량 확대와 교통 기능 회복에 집중한다고 밝혔다. 출퇴근길 교통정체 완화를 최우선 과제로 교통 흐름을 개선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8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결정은 지난 2013년 수립된 기본계획이 ‘보행 친화’와 ‘녹지 확충’을 중심으로 설계됐으나, 현재의 교통 상황과 도시 여건에 맞지 않다고 여겨져 마련됐다.
우선 출퇴근길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도로 중앙분리대를 축소하고, 그 자리에 1개 차로를 추가 확보해 기존 4차로를 5차로로 확대한다. 추가된 차로는 출퇴근 시간대 교통량에 따라 가변차로로 운영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당초 일반도로화를 위해 설치 예정이었던 신호교차로는 전면 보류해 차량 주행의 연속성을 유지하기로 했다.
현재 진행 중인 오목교 교차로 평면화 공사는 즉시 중단된다. 서울시는 지하차도에 대해 추석 전까지 복구를 마무리해 본래 기능을 회복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대체도로가 부족한 가운데 공사로 인한 교통 불편과 교통 흐름 악화를 우려한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기적으로는 교통 문제 해결뿐 아니라 지역 단절 해소에도 나선다. 서부간선도로로 인해 끊긴 서남부 동서 생활권을 잇기 위해 폭이 넓은 보행육교 설치, 도로 상부 덮개공원 조성 등 새로운 공간 활용 방안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교통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주민 생활 편익과 도시 활력을 높이는 복합 공간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정부가 추진 중인 서울~광명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대체도로 확보로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후 교통 상황을 분석해 서부간선도로 일반도로화·평면화 여부를 다시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한병용 서울시 재난안전실장은 “서울시는 교통 체증 해소와 시민 불편 최소화를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면서 “교통 문제와 지역 단절 해소라는 두 가지 과제를 고려해, 도로이용자와 인근 주민 모두의 편익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