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2.50%로 동결하면서 시중 대출금리 하락 기대감이 한풀 꺾였다. 물가와 가계부채 리스크를 고려한 긴축 기조가 이어지면서 가계 차주의 이자 부담은 당분간 완화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정부의 고강도 대출규제가 맞물리면서 금융권에서 대출을 최대한 끌어다 쓴 이른바 ‘영끌족’의 부담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28일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 수준(연 2.50%)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는 7월에 이어 두 차례 연속 동결로 올해 들어 2월과 5월 각각 0.25%포인트(p) 인하한 이후 추가 완화 조치는 미뤄진 셈이다.
실제 시장금리 흐름을 봐도 차주들의 체감 부담은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 예금은행이 7월 신규로 취급한 가계대출 평균 금리는 연 4.20%로 8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지만 세부 항목별로는 오히려 상승세가 뚜렷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0.03%p 오른 연 3.96%를 기록했고, 전세자금대출 금리도 연 3.71%에서 3.75%로 두 달 연속 올랐다. 신용대출 금리도 연 5.34%로 전달보다 0.31%p 상승하며 8개월 만에 반등했다.
차주들의 부담은 커지고 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5월 말 기준 국내 은행의 서울 지역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은 0.37%로 관련 통계가 처음 집계된 2019년 12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상환 여력이 약화되며 연체 위험이 현실화되는 모습이다.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와 맞물려 시중은행 대출금리는 당분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계 전반의 자금 조달 여건이 여전히 녹록지 않다는 의미다.
금융권 관계자는 “체감 금리가 더 올라간 상황에서 영끌족의 이자 부담 누적 효과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며 “대출 만기 도래 시점에 연체율이 다시 뛰어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