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일 프랑크푸르트 지역 법원이 애플의 애플워치에 붙은 '탄소중립 제품' 광고 문구 사용을 금지했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프랑크푸르트 법원은 애플이 스마트워치를 '우리의 첫 번째 탄소(CO2)-중립 제품'이라고 온라인에서 홍보한 것은 구체적 근거가 부족하며 독일 경쟁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애플은 그동안 파라과이에서 운영 중인 산림 프로젝트를 근거로 탄소 중립을 주장해왔다. 해당 프로젝트는 임대한 토지에 유칼립투스를 심어 탄소 배출을 상쇄한다는 구상이었다.
그러나 법원은 이 프로젝트의 75%에 해당하는 토지 임대 계약이 2029년 이후로 보장되지 않고 연장 여부도 불투명하다는 점을 들어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번 소송을 제기한 독일 환경단체 DUH는 이번 판결을 "그린워싱(친환경을 가장한 마케팅 전략)에 맞선 승리"라고 환영했다.
DUH 대표 위르겐 레쉬는 성명을 통해 "상업용 유칼립투스 플랜테이션의 탄소 저장 효과는 수년 단위에 그칠 뿐이며 계약적·생태적 지속성 모두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