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알루미늄 관세 영향권 1000여 종으로 확대
철강사, 간접 영향…중소기업 우회 경로 차단으로 직격탄 예상
"수출 둔화 불가피...정부, 구상 중인 지원책 빠르게 실행을"

미국이 50% 관세를 적용하는 수입산 철강 알루미늄 적용 품목을 대폭 늘렸다. 철강사뿐 아니라 국내 영세한 금속 가공 업체들에 타격이 예상된다. 공급망의 약한 고리를 찾아, 지원책을 정부가 빨리 내놔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현지시간으로 15일 무역확장법 232조 관세가 적용되는 철강, 알루미늄 파생상품 대상 세번 407개를 추가로 발표했다.
이번에 추가된 제품은 기계류 및 부품, 자동차 부품, 전자기기 및 부품 등이다. 좀 더 세부적으로는 모터, 베어링 등 각종 공업용품과 식칼·포크 같은 주방용품, 세제·비누와 손톱깎이 등 단순 생활용품과 산업용 냉장고 등이 포함됐다. 영향권을 받는 전체 제품은 아직 파악 중이다. 미국 HS코드(품목번호) 기준 혼재돼 있는 상태기 때문이다.
미 상무부는 5월 접수한 자국 업계의 파생상품 추가 신청과 6월 이해관계인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앞서 미국은 3월부터 부과한 25%의 수입 철강·알루미늄 품목 관세를 6월부터 50%로 상향 조정했다. 이번에 이 같은 관세 부과 범위에 추가된 파생상품의 경우 미국 동부 표준시 기준 18일 0시 1분 이후 미국에 수입 통관되거나, 보세 창고에서 반출한 통관 물량부터 관세가 적용된다.
부과 방식은 철강·알루미늄 함량분에 대해서만 50%가 적용되고, 이를 제외한 부분에 대해서는 국가별 상호관세율(한국 15%)이 적용된다.
미국의 품목관세 대상으로는 615종의 제품이 이미 등록돼 있었는데 400여 종의 제품이 추가로 등록되며 관세 영향권에 든 제품은 1000여 종이 됐다.
새로운 관세는 즉시 적용되기 때문에 관련 기업의 하반기 실적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국내에서는 포스코와 세아창원특수강이 스테인리스 스틸을 생산한다. 포스코는 스테인리스 열연·냉연강판을 비롯한 고부가가치 제품을 글로벌 전역에 공급한다. 세아창원특수강은 봉강·선재 등 특수강 제품을 미국과 유럽에 수출한다.
특히 미국 매출 비중을 놓고 보면 세아제강이 30%로 가장 높다. 현대제철은 약 3~4%대, 포스코는 약 2%, 동국제강은 1% 수준이지만, 관세가 가격 경쟁력을 약화시킬 경우 수출 감소는 불가피하다.

철강업계는 미국향 물량 축소와 수익성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본 건으로 인해 당사 철강재에 직접적으로 부과되는 관세에 변동이 있는 것은 아니"라면서도 "50% 관세 적용받는 철강 파생상품의 범위가 확대되며, 전방산업에 부담 가중 및 생태계 전반에 연쇄적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고객사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수출 영향 최소화를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철강사뿐만 아니라 주방도구, 각종 공업용품 등 생활용품과 산업 전반에 타격이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실제 중소기업중앙회가 3월 중소기업 600개 사를 대상으로 미국 철강 알루미늄 관세 부과에 따른 영향을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 48.2%가 '관세 부과로 수출이나 매출에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했다.
응답기업 32.5%는 관세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준비 중인 내용으로는(복수응답) ▲생산비용 등 자체 비용 절감 노력(52.8%) ▲미국 거래처와 관세 부담 논의(51.8%) 등을 꼽았다.
문제는 더 있다. 앞으로 50% 관세가 적용되는 철강, 알루미늄 파생상품이 계속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재윤 산업연구원 실장은 "국내 철강사로부터 철강 제품을 받아서 가공 제품을 수출하는 업체들은 영세한 중소, 중견기업들이 굉장히 많다"며 "관세 부과 품목이 넓어지면 이전에는 한번 가공을 하는 식으로 품목 코드를 피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그런 우회 경로가 차단이 된 셈"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공급망, 그 중에서도 특히 일본이 수출규제했던 때처럼 국내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업체들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니 정부가 빠르게 이를 파악해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은미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역시 "미국에서 관세 부과 전 미리 선주문을 통해 쌓아 놓은 유통재고가 아직 남아있다. 이 물량이 소진되기까지는 수출이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게다가 일본제철이 인수한 US스틸이 가동률을 높이면 이 역시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미 산업 생태계가 무너지고 난 뒤에 지원을 하면 너무 늦다. 정부는 빠르게 구상 중인 지원 방안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