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현지 생산 확대해 관세 대응
소재·운송·물류 등 전방위 협력 나서
세계 3위 현대차·4위 GM으로 동맹 형성

현대자동차가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의 차세대 차량 공동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 배경에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불확실성 속 최대 시장인 미국을 놓치지 않으려는 전략적 구상이 깔려 있다. 미국 내 현지 생산을 강화해 관세 부담을 피하는 동시에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서 GM과의 전방위적 협력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계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7일 발표된 현대차와 GM의 협업 발표는 정의선 회장이 지난해 9월 미국을 찾아 메리 바라 GM 회장을 만난 뒤 약 1년 만에 이뤄졌다. 정 회장의 결단력이 이번 협업으로 이어졌다는 평가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정 회장은 앞서 3월 국내 기업인 중 처음으로 210억 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 계획을 백악관 단상에 서서 직접 발표했다. 관세 협상 과정 중에도 워싱턴을 찾아 힘을 보탰다. 한미 관세 협상이 타결된 후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관세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 방안을 추진하는 동시에 품질 및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기술 혁신 등을 통해 내실을 더욱 다져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 공동 개발 계획 발표를 기점으로 미국발(發) 관세위기 속 현지화 전략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현대차는 올해 4월부터 25%의 관세로 수익성 악화를 겪은 데 이어 지난달 30일 한미 관세 협상 타결로 15%의 관세를 적용받으면서 현지 생산 확대와 유연한 시장 대응을 강조해왔다. 올해 초 미국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가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HMGMA와 앨라배마공장·기아 조지아공장도 활용해 연간 120만 대 생산 체제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번 공동 개발 차량 규모도 연간 80만 대를 넘어서는 만큼 미국 내 생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 향후 관세 대응에 주효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점쳐진다.
이번 협업은 기술 노하우를 집약한 모델 공동 개발을 넘어 소재, 운송, 물류까지 포괄하는 전방위적 전략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간 완성차 업계에서는 미래차 전환기 시점에서 전동화, 자율주행 기술로 인한 비용 부담과 함께 반도체 수급난, 물류비 상승 등 공급망 리스크 문제가 지적돼왔다. 현대차와 GM은 플랫폼 개발,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전 영역에서 공동 조달 체계를 꾸려 구조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양사의 협력으로 세계 최대 수준의 자동차 동맹이 맺어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 판매량 기준 세계 3위 현대차그룹과 4위 GM이 각자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식으로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흥시장에서 가성비를 내세운 중국 기업들과의 경쟁에서도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도 엿보인다. 실판 아민 GM 글로벌구매·공급망 부문 수석 부사장은 “이번 협업으로 고객에게 더욱 다양한 선택지를 더욱 빠르고 낮은 비용에 제공할 수 있게 된다”며 “공동 개발 차량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