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지역의 관광과 소비 활성화를 위해 '대박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1등에 당첨되면 온누리상품권 20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비수도권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숙박, 미술 전시, 공연예술 할인 쿠폰을 추가로 발급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이 담긴 '지방 살리기 상생 소비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가 상생 소비 활성화 방안을 내놓은 건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 소비심리 회복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실제로 4월과 5월 부진한 모습을 보였던 소매판매·서비스업 생산은 6월 회복세를 보이며 2분기 민간소비가 증가 전환했다. 지난해 말 비상계엄사태 충격으로 위축됐던 소비자심리지수가 빠르게 반등하고 가계 신용카드 이용액 증가율도 상승하고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지난달 말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지급되면서 소비가 다행히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데 각 부처가 여기에 추가로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는 차원에서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지방 쪽 회복세가 더디니 조금이라도 지방에서 (소비회복이) 붐업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우선 지방 관광·소비 '대박 경품' 이벤트를 한다. 이달 1일부터 10월 9일까지 비수도권에서 소상공인이 판매하는 제품을 5만 원 이상 구매한 경우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응모는 9월 15일부터 10월 13일까지 상생페이백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경품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1등(10명) 2000만 원, 2등(50명) 200만 원, 3등(600명) 100만 원, 4등(365명) 10만 원을 지급한다. 총 2025명이 10억 원의 혜택을 받게 되는 셈이다. 다만 1등은 비수도권에서만 소비한 경우만 선정하며 2등 이하 당첨은 수도권에서 소비한 경우도 포함된다.
기존에 하던 '이달의 여행 운' 혜택을 9월에 한해 최대 50만 원 한도를 100만 원까지 늘린다. '이달의 여행 운'은 디지털관광주민증 발급자가 인구감소지역 여행 시 추첨을 통해 관광 등 이용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다.
특별재난지역 내 디지털온누리상품권 사용 시 특별환급기간을 기존 10~12월에서 8~12월로 확대하고 환급률은 기존 10%에서 20%로 상향 조정한다.
아울러 비수도권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숙박, 미술 전시, 공연예술 등 5대 문화소비 쿠폰 810만 장을 지급한다. 비수도권 지역에서 사용 가능한 숙박쿠폰(총 80만 장)을 이달 20일부터 발급하고 산불·호우 피해 특별재난지역 등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또한 전시(160만 장)·공연(50만 장) 쿠폰을 이달 8일부터 발급한다. 전국 공용쿠폰 이용 한도(1인당 5개 예매처별 2매)에 더해 비수도권 전용 쿠폰은 예매처별 2매 추가 한도를 부여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원래 부여하려고 했던 문화소비쿠폰 이용 한도는 그대로 두는 대신 추가로 비수도권에 가면 더 쓸 수 있는 개념으로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지역사랑상품권 활성화도 지원한다. 정부는 수요조사 거쳐 다음 달부터 2차 추경(6000억 원)을 지자체에 교부해 지역사랑상품권 8조 원 이상 발행을 지원하고 비수도권 등에서 추가 할인을 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사랑상품권 구매 시 기업 업무추진비 추가 한도를 20%까지 상향 조정한다.
방한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는 방안도 내놨다. 정부는 중국 국경절, APEC 정상회의 등 계기 방한 관광객 집중 유치한다. K-POP 페스티벌, APEC 국가와의 문화교류 등 문화동행 축제를 개최한다. 방한 관광 편의 제고를 위한 면세점·공항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면세점에서 맞춤 한복, 주문제작 향수 등 '선판매 후제작' 방식을 도입하고 제주면세점에서 판매하는 품목을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방 중심 릴레이 관광·소비행사로 소비 붐업·확산할 계획이다. 관광행사로는 8월 숙박세일페스타, 9~11월 여행가는 가을, 12월 코리아그랜드세일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소비행사로는 9월 동행축제, 10월 듀티프리페스타,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12월 동행축제가 예정돼있다.
이 외에도 지방 살리기 '상생 자매결연'을 맺기로 했다. 비수도권 기초지자체 한 곳당 최소 2개 이상 기관과 상생 자매결연 맺는 것을 목표로 하고 관광교류, 특산품 공동구매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