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현대차그룹, 美 누적판매 3000만대…미국 진출 39년만

입력 2025-08-05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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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7월 美 판매 13% 증가…HEV·전기차 판매 호조

▲HMGMA에서 생산된 아이오닉 5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왼쪽부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소니 퍼듀(Sonny Perdue) 전 조지아 주지사, 브라이언 켐프(Brian P. Kemp) 조지아 주지사, 호세 무뇨스(José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 (사진=현대차그룹)
▲HMGMA에서 생산된 아이오닉 5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왼쪽부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소니 퍼듀(Sonny Perdue) 전 조지아 주지사, 브라이언 켐프(Brian P. Kemp) 조지아 주지사, 호세 무뇨스(José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시장 누적 판매 3000만 대를 넘어섰다. 1986년 미국 시장에 첫발을 디딘 이후 약 39년 만의 성과다.

4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올해 7월까지 미국 시장에서 총 3010만7257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1755만2003대, 기아는 1255만5254대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 시장에서 비(非)현지 브랜드로서는 일본 도요타, 혼다에 이어 세 번째로 3000만 대 고지를 넘어선 성과다. 진출 시점 기준으로 보면 도요타(1958년), 혼다(1970년)보다 빠른 달성이다. 도요타는 54년 만인 2012년, 혼다는 47년 만인 2017년에 각각 누적 판매 3000만대를 달성했다.

현대차는 1986년 1월 울산공장에서 생산한 세단 엑셀을 수출하며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 기아는 1992년 미국 판매법인을 설립한 뒤 1994년 세피아와 스포티지를 앞세워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현대차·기아는 1990년 누적 100만 대를 돌파했고, 2004년 500만 대, 2011년 1000만 대, 2018년 2000만 대를 차례로 넘어섰다. 이후 연간 120만~140만 대의 판매를 유지하며 지난해에는 역대 최대인 170만8293대를 기록했다.

1000만 대 돌파까지는 25년이 걸렸지만, 이후 각 1000만 대를 추가하는 데 걸린 시간은 7년으로 단축됐다.

현대차·기아는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판매 확대에 힘입어 7월에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 지난달 현대차·기아의 미국 판매량은 총 15만7353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3.2% 증가했다.

브랜드별로는 현대차가 14.4% 늘어난 8만6230대, 기아는 11.9% 증가한 7만1123대를 각각 판매했다. 전기차(EV)와 하이브리드차(HEV),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고수익 차종이 실적을 견인했다.

지난달 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 판매량은 4만850대로 전년 동월 대비 42.6% 급증했다. 전체 판매의 26%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HEV는 2만8733대로 48.2% 증가했다. 현대차는 1만6842대(36.4%↑), 기아는 1만1891대(68.9%↑)를 각각 기록했다. 현대차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7465대가 팔리며 역대 월간 최다 판매 실적을 썼다.

전기차도 선전했다. 두 회사의 EV 판매량은 1만2117대로 30.9% 늘었다. 현대차는 8431대(72.7%↑)를 판매했다. 특히 아이오닉5는 5818대가 팔리며 70.3% 성장했고, 아이오닉9은 1073대가 출고돼 본격 판매가 시작됐다. 반면 기아는 3686대로 15.7% 감소했다.

현대차의 주요 판매 모델은 투싼(1만6406대), 팰리세이드(1만3235대), 아반떼(1만2354대) 순이었다. 기아는 스포티지(1만4392대), K4(1만1188대), 텔루라이드(1만411대) 등이 판매를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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