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건설은 입찰 참여 중인 '개포우성7차' 재건축 사업에 폭우에 완벽 대비한 침수 제로 단지조성 등 안전한 단지의 새 기준을 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대우건설은 개포동 일대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한 집중호우 대책을 내놨다. 개포우성7차는 단지 동측 중동고 대지보다 낮게 형성돼 집중호우에 취약해 질 수 있다. 이에 대우건설은 개포우성7차를 폭우에 완벽 대비한 단지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대우건설은 단지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통해 단지 레벨을 최대 4.5m 상향해 전체 단지를 평평한 형태로 조성할 계획이다. 집중 호우시 주변 단지의 빗물이 단지 내로 모이지 않도록 대지 구조를 개선할 예정이며, 경사를 없앰으로써 인근단지로 흘러 내려갈 수 있는 침수피해까지도 최소화하는 설계를 선보인다.
대우건설은 화재에 대비한 비상차로 동선도 철저히 신경써 배치했다. 특히 8개동 모두 필로티를 적용해 단지를 하나의 큰 공원으로 조성하면서도 모든 동으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지상 비상차로를 계획했다.
이외에도 대우건설은 최근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전기차 화재에 대비한 다양한 설비까지 제안했다. 화재 발생전 발생하는 연기부터 차단하는 제연경계벽이 가동되며, 화재 발생시 차량하부의 배터리를 급속 냉각시키기 위해 특수제작된 소화장치인 하부주수 관창을 설치했고 화재 확산을 방지하는 질식소화포를 배치했다.
대우건설은 구조 설계 파트에서 유럽 최고의 구조 엔지니어링 전문가 그룹인 독일 ‘BOLLINGER+GROHMANN(볼링거 앤 그로만)’ 그룹의 참여를 공식화했다.
대우건설은 볼링거 앤 그로만 그룹의 구조 검토 및 자문을 통해 ‘써밋 프라니티’의 안전성을 검증 받을 뿐만 아니라 △내진1등급 기준 설계 △한국 건축 법규 및 국제 건축 기준 △미국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특별기준까지 적용하는 등 안전대비 설계에 공을 들였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개포우성7차를 화려한 외관이나 웅장한 구조물은 물론이고 거주자들의 안전까지 각별히 신경 쓴 진정한 랜드마크 주거공간으로 만들 준비를 마쳤다”며 “구조 안전성 뿐만 아니라 침수·화재까지 꼼꼼하게 고민한 대우건설의 진심을 조합원분들께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