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관제로 이상 행위 탐지 자동화도
정부 향해선 “AI 보안 위해 규제 풀어야”
“보안사고 시 사회적 기업으로서 책임질 것”

LG유플러스가 정보보호 투자에 5년간 7000억 원을 투자한다. 투자액은 제로트러스트 모델 구축, 인공지능(AI) 기반 관제 체계 강화 등에 쓰일 예정이다. 이 같은 ‘보안 퍼스트’ 전략으로 이용자의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 등 범죄 피해 예방에 전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29일 LG유플러스는 서울 용산구 사옥에서 보안 전략 간담회를 열었다. 홍관희 정보보안센터장(CISO·CPO)은 “보안에 진심인 통신사가 되겠다”며 “LG유플러스 이용자들은 다른 통신사보다 스팸 메시지나 보이스피싱 (피해를) 덜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정보보호분야에 연평균 1200억~1500억 원의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다. 지난해 LG유플러스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정보보호 공시 기준 약 828억 원을 투자한 바 있다. 올해 투자 규모는 이보다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도 홍 센터장은 “보안 어젠다는 이사회에서 정기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보안에 지속해서 투자하고 인력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모든 접근을 신뢰하지 않고 항상 검증하는’ 제로트러스트 원칙을 전사 보안 체계의 근간으로 삼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기반 서비스(SaaS), 개방형 클라우드 등을 사용하는 업무 환경에 맞춰 '구축-확산-안정화'로 이어지는 단계별 제로 트러스트를 로드맵을 마련했다. LG유플러스는 2027년까지 AI를 통해 비정상적 접근 통제와 이상 행위 탐지 조치를 전면 자동화한다는 계획이다.

보이스피싱·스미싱 대응에도 집중한다. 이날 LG유플러스는 보이스피싱 조직이 악성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스마트폰을 통제하는 방식을 직접 시연했다. 범죄 조직은 악성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에 걸려오는 전화를 차단하거나, 수신된 번호를 112·1301(검찰) 등으로 표시되도록 조작할 수 있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는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범죄 조직이 운영하는 악성 앱 서버를 직접 추적하고 있다. 자체 분석 결과 고객의 악성 앱 설치가 확인될 경우, 즉시 카카오톡 알림을 발송한다.
홍 센터장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경찰청과 협업하고 있다”며 “만약 LG유플러스 이용자 (단말에) 악성 앱이 설치됐다면, 이 악성 앱의 아이디나 도메인을 차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최고경영자(CEO) 직속으로 보안전담조직 정보보안센터를 두고 있다. 정보보안센터는 독립적 위치에서 전사 정보보호를 총괄하며, 홍관희 센터장은 경영위원으로서 보안을 포함한 사내 주요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홍관희 센터장은 AI 기반 보안 대응을 위해 정부 차원의 규제 완화와 민관 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AI 기술을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려는데, 법적인 제약이 있다”며 “통신사와 금융회사, 경찰 등 각자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들을 다 모아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대응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보보호 분야를 위해) 구글이나 아마존 등 해외 기업과도 협력하고 있다”며 “해외 통신사하고도 많은 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수습 단계에 들어선 SK텔레콤 해킹 사태에 대해선 “추가 위험이 전혀 없지는 않다”고 봤다. 홍 센터장은 “통신사를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이 끊임없이 들어오고 있다”며 “LG유플러스에도 유사한 상황(개인정보 유출)이 발생하더라도 사회적 기업으로서 적절한 책임을 질 것”이라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