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된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뜻밖의 방식으로 쓰이며 논란이 되고 있다. 편의점과 동네 마트에는 담배를 사려는 시민들이 몰리고 온라인에선 ‘흡연지원금’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내수 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1일부터 전 국민에게 지급된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제한된 대형마트 대신 편의점이나 동네 마트로 소비자 수요가 몰리며 ‘담배 사재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민생지원금 절망편’이라는 문구와 함께 담배 15갑을 소비쿠폰으로 구매했다는 인증 사진이 빠르게 공유되고 있다. 일부 흡연자들 사이에서는 아예 ‘흡연지원금’이라는 단어까지 등장했다.
실제로 2020년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당시에도 담배 판매량이 매우 증가한 전례가 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그해 5월부터 8월까지 담배 판매량은 12억5000만 갑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4.0% 늘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소비 행태가 정책 본래 취지와 어긋난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정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통해 자영업자와 지역 상권의 실질적 매출 증대를 유도하고자 했지만 담배의 마진율은 평균 5% 수준으로 일반 상품(20~30%)에 비해 낮아 유통업계 수익성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소비쿠폰 지급 이후 담배 매출이 약 10%가량 상승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부가 세수 및 정책 반발 우려 등으로 인해 공식 집계를 꺼리는 분위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