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성 비용에 영업익은 전년比 31.6%↓
선진 시장은 반등 기대감↑
“지역별 맞춤 포트폴리오 만들 것”

HD현대건설기계가 올해 2분기 매출액은 9677억 원, 영업이익은 400억 원을 기록했다고 24일 공시했다.
회사는 자원·인프라 개발 수요에 따라 신흥 시장이 성장하고 중국 시장이 회복한 덕에 매출액이 전년 동기보다 13.4%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4월 공시된 중국 사업 재편 등 일회성 비용 213억 원이 반영돼 31.6% 감소했다.
지역별로 보면 신흥 시장의 성장세와 중국의 회복 흐름, 인도의 견조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선진 시장에서도 영국, 이탈리아 등 일부 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점진적인 반등 흐름이 나타나며, 글로벌 시장이 회복 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아프리카·중동·인도네시아 등 신흥 시장에서는 마이닝 및 인프라 개발 수요 확대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중국은 내수 부양 정책과 해외 수주 증가에 따른 수출 확대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77% 개선되며 회복세를 이어갔다.
인도는 인프라 투자 기조가 이어지며 견조한 수요를 보였고, 매출은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브라질은 금리 인상 등 외부 요인으로 수요가 감소하며 매출이 줄었으나, 신형 HX 굴착기 출시와 구매 지원 프로그램 확대를 통한 하반기 판매 반등이 기대된다.
선진 시장에서는 북미가 전 분기 대비 23%, 유럽은 5%의 매출이 증가하며 수요 흐름 안정화와 함께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HD현대건설기계는 판매 채널 강화와 함께 굴절식 덤프 트럭(ADT) 판매 확대, 스키드 스티어 로더·콤팩트 트랙 로더 신모델 출시 등을 통해 제품 믹스를 개선하면서 하반기 선진 시장 매출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HD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건설기계 시장이 올해를 저점으로 회복세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역별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통해 매출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신흥 시장에서 입지 강화와 글로벌 생산기지 활용을 통한 수익성 확보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