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 제고ㆍ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ㆍ생산성 향상 등 제시

““CEO는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에 해야 할 일을 계획해야 한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ㆍ옛 사장단 회의)’에서 전 계열사 모든 최고경영자(CEO)를 상대로 “기업 경영에 있어서 치명적인 잘못은 문제가 있는 것을 알면서도 외면하거나 문제를 문제라고 인지 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당부했다. 급변하는 시대에 변화하지 않는 것은 위험하며, 미래 예측에 기반한 전략 수립과 신속한 실행력 확보를 강조한 것이다.
17일 롯데지주에 따르면 올해 처음 1박 2일 진행한 이번 VCM은 시종일관 무거운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신 회장은 올해 상반기 그룹 실적을 냉정하게 평가한 뒤 주요 경영지표 개선을 위한 선결 과제로 핵심사업에 대한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강조했다.
신 회장은 특히 모든 CEO들이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주기를 당부했다. 그러면서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인재와 기술의 중요성도 당부했다.
신 회장은 올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 등을 제시했다.
가장 먼저 브랜드 가치 제고를 꺼낸 그는 "브랜드는 우리 사업 경쟁력의 근간이자, 오랜 기간 축적해온 중요한 가치”라며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각 사업별로 추진 중인 전략을 속도감 있게 실행할 것을 주문했다. 롯데 화학군은 신속한 사업 체질개선을, 식품군은 핵심 제품의 브랜드 강화를 강조했다. 롯데유통군은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직원들의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고 성과중심 인사체계가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도전적인 조직문화를 장려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말했다.
신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우리에게 리스크와 기회를 동시에 가져다주는 만큼 변화에 선제대응해야 한다"면서 "그룹의 미래를 위해 모두 저와 함께 앞장서 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