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수입자동차 시장이 30년새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등록대수는 38배, 수입차 브랜드수는 2배 늘었다.
17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설립 30주년을 맞아 수입차 시장의 지난 30년의 다양한 성장과 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수입 승용차 연간 신규 등록 대수는 1995년 6921대에서 지난해 26만 3288대로 38배 이상 늘었다. 올해 들어서도 상반기에만 13만 8120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같은 기간 KAIDA 회원사는 1995년 8개사에서 2025년 6월 말 기준 23개사로 크게 늘었다. 국내에 판매하는 수입차 브랜드는 15개에서 30개로, 판매 모델수 역시 100여 개에서 500여 개로 증가하면서 국내 시장내 소비자 선택의 폭을 확대했다. 이러한 성장과 다양성에 힘입어 국내 승용차 시장 내 수입차 점유율은 1995년 0.6%에서 지난해 기준 18.3%로 상승했다.
정윤영 KAIDA 부회장은 “수입차는 자동차 산업 및 문화 전반에 걸쳐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며 소비자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선택지를 제공해왔다”며 “지난 30년간 국내 자동차 시장을 구성하는 중요한 한 축으로 공고히 자리한 만큼 국내 자동차시장의 더 큰 성장과 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