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기습 폭우와 국지성 호우가 잇따르면서 ‘빗물받이 막혀 도로가 물바다가 됐다’는 민원이 전국에서 쏟아지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17일 1년 6개월간(2024년 1월~2025년 6월) 국민신문고와 지방자치단체 민원창구 등에 접수된 ‘빗물받이·우수관 등 배수시설’ 관련 민원 2만604건을 분석해 그 결과를 공개했다.
배수시설 민원은 주로 집중호우 시기인 5월부터 7월 사이에 집중됐다. 2024년에는 해당 기간 민원이 전체의 40.9%에 달했다. 월평균 접수민원 건수는 2024년 978건에서 2025년 1479건까지 크게 늘었고, 특히 2025년 6월에는 분석 기간 중 가장 많은 민원이 신고됐다. 올해 상반기 배수시설 관련 민원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6배 폭증했다.
민원은 수도권(서울·경기·인천)에 절반 이상 집중됐으며,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 민원만으로도 전년 연간 민원을 넘어섰다. 인구와 면적을 감안하면 부산, 광주, 대전 등 일부 광역시에서도 상대적으로 많은 민원이 쏟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 유형은 “도로와 인도가 침수돼 통행할 수 없다”, “빗물이 역류해 건물 안까지 들어왔다” 등 단순 불편을 넘어 안전 문제를 동반한 신고성 민원이 다수를 차지했다. 이 외에도 점검·정비 등 선제적 조치 요청, 배수시설 증설·신설 등 공사 관련 요청, 빗물받이·배수구에 담배꽁초, 음식물 쓰레기 무단투기, 공사장 토사 무단방출 등에 대한 단속 및 계도 요청 민원도 눈에 띄게 늘었다.
국민권익위는 이번 분석 결과를 전국 지자체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계기관에 공유해 배수시설 정비 및 침수 예방 대책 수립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유철환 국민권익위원장은 “배수시설 관련 민원은 단순 불편 신고를 넘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조기에 감지하는 중요한 신호”라며 “앞으로도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여 반복되는 불편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