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미·일·중 넘어 EU·중동·남미로…품목 다양화도 [K-Food+ 세계 영토 확장②]

입력 2025-07-17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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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시장·신품목·신전략으로 수출 판 키워…현지화·문화 대응 강화
농식품·농산업 통합한 'K-푸드+' 수출, 140억 달러 목표로 전방위 확장
디지털 수출·공동물류·바우처까지…정부, 전주기 맞춤 지원 강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루마니아 피테슈티에 한국 농식품 신규 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 안테나숍인 'K-FOOD' 매장을 열었다. 사진은 4일 개소식에 참석한 현지 차세대 소비자가 음료와 김밥을 들고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제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루마니아 피테슈티에 한국 농식품 신규 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 안테나숍인 'K-FOOD' 매장을 열었다. 사진은 4일 개소식에 참석한 현지 차세대 소비자가 음료와 김밥을 들고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제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전통적인 K-푸드 수출 전략지였던 미국, 일본, 중국을 넘어 유럽연합(EU), 중동, 중남미 등으로 수출 영토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정부는 농식품과 농산업을 아우르는 'K-푸드+'를 중심으로 품목과 시장을 다변화하고, 맞춤형 전략을 통해 글로벌 통상 불확실성에도 안정적인 수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K-푸드+는 농식품(K-Food)에 스마트팜, 농기자재, 동물용 의약품 등 농산업(Agro-Industry) 제품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지난해 기준 역대 최대 수출액인 130억 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K-푸드+ 수출 목표를 140억 달러로 설정, 역대 최대 수출액 기록을 경신한다는 목표다.

이에 농식품부는 성숙 시장의 수요 유지와 함께 △신시장 개척 △프리미엄 시장 진입 △품목 다양화 △현지화 전략 등을 투트랙으로 추진한다.

먼저, 수출 3강 시장(미국, 일본, 중국)의 성숙한 도심 시장을 넘어 2선 도시로 외연을 넓힌다. 특히 미국 남부와 중서부, 일본 동·서부, 중국 북부 등 2선 도시 내 유통매장 진출을 확대하고, 여기에 연계한 신규 공동물류센터도 적극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미국 텍사스와 조지아, 일본 후쿠오카, 중국 톈진 등지에 6개소의 신규 공동물류센터를 발굴해 보관·콜드체인 등 물류 지원을 강화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루마니아 피테슈티에 한국 농식품 신규 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 안테나숍인 'K-FOOD' 매장을 열었다. 사진은 4일 개소식 행사에서 현지 소비자가 'K-FOOD' 시식 행사에 참여하는 모습. (사진제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루마니아 피테슈티에 한국 농식품 신규 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 안테나숍인 'K-FOOD' 매장을 열었다. 사진은 4일 개소식 행사에서 현지 소비자가 'K-FOOD' 시식 행사에 참여하는 모습. (사진제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특히 중동·중남미·CIS 지역 등은 종교와 식문화, 생활양식이 한국과 크게 다른 만큼, 소비자 특성과 문화에 맞춘 제품 개발과 인증 전략이 중요하다. 정부는 수출국별 종교·문화 기반 식품 적합성 평가를 통해 할랄(Halal), 코셔(Kosher) 등 인증 획득을 지원하고, 지역별 특화 마케팅으로 인지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예컨대, 유럽 시장은 친환경·건강 지향 소비에 맞춰 식물성 단백질·기능성 식품을 강화하고, 중남미 시장에는 한국산 컵라면·소스류·김치 등 한류 콘텐츠와 연계한 제품군을 집중 투입한다.

품목 측면에서도 신선 농산물, 기능성 가공식품 외에도 건강음료, 유제품, 식품소재, 전통 발효식품 등으로 확장하고 있다. 동시에 농기계, 자동화 재배시스템, 수경재배기술 등 농산업 분야 수출도 유망시장 중심으로 확대 중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중점·유망시장별 농산업 수출국 확대를 위한 시장조사와 타깃 마케팅을 병행하고 있다.

여기에 디지털 기술과 결합한 온라인 유통망 활용 전략도 강화된다. 정부는 최근 성장세를 보이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에 주목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간편식·건강식품 중심의 소포장 상품 개발을 유도하고, 소비자 리뷰·SNS 바이럴 등을 활용한 소비자 맞춤형 홍보도 병행한다. 이를 통해 젊은 층과 1인 가구 중심의 신수요를 적극 흡수하고,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수출 구조를 다변화하겠다는 복안이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해 11월 1일 라면 수출 10억불 달성 기념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농림축산식품부)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해 11월 1일 라면 수출 10억불 달성 기념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농림축산식품부)

정부의 실질적 지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농식품 수출 바우처 예산은 지난해 328억 원에서 올해 360억 원으로 확대됐고, 농산업 바우처 지원도 지속된다. 이 바우처를 통해 수출기업은 홍보·마케팅, 현지 인증 획득, 물류 컨설팅 등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농산물 물류 고도화를 위해 공동물류센터(110개소) 및 콜드체인망 확충도 병행된다.

또한 스마트팜 기술을 활용한 수출 전략도 강화된다. 정부는 디지털농업 모델 수출 확대를 위해 수경재배기술, 양액 자동화시스템 등 첨단 농업기술의 실증과 해외 전시 참여, 수출 연계형 농업기계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 유통업체 및 현지 농장과의 수출 계약을 연계한 ‘K-Farm+ 실증 프로젝트’도 본격화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첨단 농업기술과 고부가가치 농산업 제품을 결합한 수출 전략이 K-푸드+의 경쟁력을 끌어올릴 것”이라며 “농산업이 K-콘텐츠와 함께 새로운 한류 수출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제도·인프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이 밖에도 정부는 현지 실증사업을 통한 시장 안착, 특허청과의 위조상품 대응 협력, 통관 애로 해소를 위한 전문기관 컨설팅 지원, 수출 정보데스크 확대 등 입체적인 수출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특히 수출정보데스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해외 규제 관련 번역 자료 확대를 통해 기업의 현지 대응력을 높일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K-푸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이미지를 갖고 안착할 수 있도록 시장별 맞춤형 전략과 전주기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FTA 이행지원 사업, 스마트팜 R&D와도 연계해 수출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협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제작지원: 2025년 FTA 이행지원 교육홍보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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