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자율주행차 안전성 검사 내년부터 본격 실증

입력 2025-07-13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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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단·제어 단계의 안전, 체계적으로 평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자율차 상용화에 대비해 ADAS 5종 기능을 검사할 수 있는 자율차검사시스템(KADAS)을 올해 하반기까지 구축한다. (사진제공=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자율차 상용화에 대비해 ADAS 5종 기능을 검사할 수 있는 자율차검사시스템(KADAS)을 올해 하반기까지 구축한다. (사진제공=한국교통안전공단)
정부가 자율주행차 안전을 책임지는 검사시스템을 연내 구축하고 내년부터 본격 실증에 들어간다. 현재 검사 기준과 방법으로는 센서 오작동 등 인지 단계 일부만 진단이 가능할 뿐 판단·제어 단계의 안전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검사 체계가 미흡하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자율차 상용화에 대비해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ADAS)을 검사할 수 있는 자율차검사시스템(Korea Automated Driving vehicle Assessment System, KADAS)을 올해 하반기까지 세종검사소에 구축하고 내년 본격적인 실증에 들어간다고 13일 밝혔다.

자율차검사시스템은 ADAS 등 자동차 자율주행 기능의 안전성을 검사해 자율차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국민이 안전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 이동권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은 차량 간 거리 인식 및 제어, 충돌 방지, 긴급 상황 대응 등 운전자의 편의성을 크게 향상하는 혁신 기술로 연평균 30~40%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2030년대에는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가 한화 약 30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첨단 안전장치의 오작동에 따른 치명적인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자율주행 기능 및 장치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다. 현행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검사 기준과 방법으로는 센서 오작동 등 인지 단계 일부만 진단이 가능할 뿐, 판단·제어 단계의 안전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검사 체계가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공단은 자율차검사시스템 테스트벤치를 올해 내로 구축해 자율주행차 검사 기준 및 방법의 근거를 마련하고 미래 검사체계의 전환을 추진 중이다.

공단은 자율차검사시스템으로 ACC(적응형순항제어장치), LDWS(차선이탈경고시스템), LKAS(차선유지보조시스템), FCWS(전방충돌경고시스템), AEBS(긴급자동제동시스템) 등 5개 기능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계획하고 있다. 이는 전방 거리 유지, 측방 거리 안전, 측방 거리 유지, 전방 충돌 경고, 긴급 자동 제동의 기능을 말한다.

자율차검사시스템 테스트벤치는 조향 가능 전륜 구동 주행 시뮬레이터, 가상환경 구현 장비 이송 겐트리, 가상환경 구현 프로그램 등 세 가지 주요 구성으로 이뤄져 있으며 차량 입소 후, 사전 세팅(축간거리, 차량 중앙 정렬 등), ADAS 5개 기능별 검사 시나리오 진행, 성능평가 및 결과제공 순으로 진행된다.

공단은 2026년부터 24개월 동안 KADAS 시범운영 실증 특례를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검사 체계의 한계를 보완하는 통합 검사시스템 실증을 추진한다.

정용식 공단 이사장은 "자율주행 기능에 대한 검사를 통해 도로 주행 안전성과 적합성 검증을 하고 검사 과정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제작사 및 센서 개발사의 기술 발전과 자동차 검사제도 혁신, 자율차 검사 기준·방법 마련 등에 활용해 자율차 상용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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