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10명 중 8명, 올해 여름휴가 국내로... 휴가비는 1인당 54만원

입력 2025-06-3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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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휴가 ‘먹고 쉬는 소비’ 중심
저활동-고휴식 소비 트렌드 주목
직장인 여름휴가, 내수 활성화의 첫 단추
숙박권 할인ㆍ지역 화폐 혜택 확대 필요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 면세점이 여행을 떠나려는 이용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이투데이DB)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 면세점이 여행을 떠나려는 이용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이투데이DB)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계획 중인 직장인 10명 중 8명은 해외보다는 국내를 선호하며, 평균 53만5000원을 휴가비로 사용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직장인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장인 여름휴가 계획 및 정책과제 조사’에 따르면 이번 여름 직장인 10명 중 8명(81.6%)은 ‘여름휴가를 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 중 83.5%는 국내 여행을 선호했다.

일정은 ‘2박 3일’(38.9%)이 가장 많았고, ‘3박 4일’(22.7%), ‘1박 2일’(21.3%) 순으로 나타났다.

선호 여행지는 강원권(34.9%)이 가장 인기가 높았고 이어 경상권(27.9%), 제주(22.4%) 순이었다.

해외여행을 계획한 직장인은 일본(50.9%)과 동남아(45.4%)를 주로 택했다.

올해 직장인들은 1인당 지난해(48만9000원)보다 9.4% 증가한 평균 53만5000원을 휴가비로 사용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 간 휴가비 격차도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지역 직장인의 경우 1인당 지출 계획이 77만6000원으로 전국 평균을 크게 웃돌았고 반대로 전남 지역은 39만3000원에 그쳤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인당 평균 지출(66만6000원)이 가장 높았고, 20대는 52만7000원 40대는 49만4000원, 50대는 44만6000원 순이었다.

올여름 휴가비를 작년과 비교한 질문에 ‘더 많이 쓴다’는 응답은 32.2%, ‘적게 쓴다’는 응답은 26.8%로 나타났다.

지출을 늘릴 항목 1위는 ‘식비’(74.8%)였고, ‘숙소비’(58.1%), ‘교통비’(31.0%) 순이었다.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휴가 활동에 대해서는 절반(49.3%)이 ‘휴식·자연 풍경 감상’을 꼽았고 이어 ‘맛집 탐방’(21.0%), ‘관광’(20.2%)이 뒤를 이었다.

액티비티(8.3%)보다는 ‘쉬고 먹는’ 콘텐츠가 강세를 보이는 셈이다. 기대 효과는 ‘스트레스 해소’(38.7%)와 ‘추억 만들기’(37.5%)가 주를 이뤘다.

최자영 숭실대 교수는 “올해 여름휴가는 단순한 이동보다 ‘먹고 쉬는 경험’을 통한 체류형 소비인 저활동-고휴식 소비 트렌드가 두드러진다”며 “지역 외식업과 숙박업 등으로의 소비 연결을 확대하기 위해 체류형 콘텐츠 중심의 경험 소비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에서 직장인 1인당 평균 여름휴가 지출이 54만 원으로 나타난 가운데, 이를 전국적으로 확장해 보면 여름철 소비 파급력이 얼마나 큰지를 짐작할 수 있다. 전국 직장인 약 2000만 명 중 절반만 여름휴가를 떠난다고 가정해도 약 1조 원 이상의 소비가 단기간에 발생하는 셈이다.

직장인들이 여름휴가 시 희망하는 지원책으로는 ‘숙박권 할인’(50.8%)이 가장 많았고,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혜택 확대’(36.5%), ‘교통비 할인(KTX 등)’(35.8%)과 같은 실제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체감형’ 혜택이 상위를 차지했다.

그 밖에도 ‘주요 관광지 무료 개방’(32.8%), ‘고속도로 통행료 한시적 면제’(28.9%), ‘지역행사 정보 제공’ 20.6% 순으로 나타났다.

여름휴가 시 정부 정책 중 개선됐으면 하는 부분으로는 ‘형식적인 캠페인·이벤트 중심’(23.3%)이 가장 많았고 ‘사용처 제한이 많은 쿠폰’(18.4%), ‘실질 금액이 적은 할인’(18%) 등이 지적됐다.

박경도 유통학회장(서강대 교수)은 “최근 소비자는 할인 폭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느냐’에 더 민감하다”며 “즉시 할인처럼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이 소비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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