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1분기 기준 삼성전자의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이 전 분기 대비 떨어지면서 1위인 대만 TSMC와 격차가 더 벌어졌다. 3위인 중국 SMIC는 점유율과 매출을 모두 늘리며 삼성전자를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9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1분기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전 분기(8.1%)대비 0.4%포인트(p) 하락한 7.7% 점유율로 2위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도 32억6000만 달러에서 28억9300만 달러로, 11.3% 감소했다.
트렌드포스는 삼성전자의 점유율 하락에 관해 "중국 보조금의 수혜가 제한적인 데다 미국의 첨단공정 수출규제가 겹쳤다"고 설명했다.
반면 시장 1위인 TSMC 1분기 시장 점유율 67.6%를 기록하며, 전 분기 67.1% 대비 0.5%p 확대했다. 이로써 삼성전자와의 점유율 격차는 지난해 4분기 59%p에서 올해 1분기 59.9%로 확대됐다.
트렌드포스는 "TSMC의 경우 스마트폰 관련 웨이퍼 출하는 계절적 요인으로 감소했지만, 견고한 인공지능(AI) 고성능컴퓨팅(HPC) 수요와 관세 회피 목적의 긴급 주문 등으로 1분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하락에 그친 25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업계 3위인 중국 SMIC는 매출과 점유율이 전 분기 대비 모두 오르면서 삼성전자를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SMIC 1분기 시장 점유율은 6.0%로, 전 분기 5.5% 대비 0.5%p 상승했다. 삼성전자와 SMIC의 격차는 지난해 5분기 2.6%p에서 올해 1분기 1.7%포인트로 좁혀졌다.
트렌드포스는 "SMIC는 미국 관세와 중국 보조금에 대응해 재고를 조기에 확보한 덕분에 수혜를 입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