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증가 등으로 미국 광고 지출 줄인 결과로 풀이
“미국 내 성장 전망에 타격받고 있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부과와 소액 면세 제도 폐지 등의 여파로 중국 전자상거래 공룡 테무와 쉬인 사용자 수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현지시간) CNBC방송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센서타워는 5월 테무의 미국 일일 활성 사용자(DAU) 수가 관세 발표 전인 3월에 비해 52% 급감했다. 쉬인 DAU도 같은 기간 25% 줄어들었다. 테무와 쉬인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 수도 3월 대비 5월에 각각 30%, 12%씩 감소했다.
사용자 수 급감은 애플 앱스토어 순위에도 반영됐다. 5월 테무의 앱스토어 순위는 월평균 132위로 1년 전 평균 상위 3위에서 급락했다. 쉬인도 지난달 기준 평균 60위를 기록하면서 전년 동월 평균 순위가 10위였던 것에서 추락했다.
사용자 수 감소는 테무와 쉬인이 모두 미국 광고 지출을 줄인 결과라고 CNBC는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4월 중국 수입품에 전면적으로 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지난달 초 800달러(약 109만 원) 미만 소액화물 관세를 면제하는 조치를 폐지하면서 추가 비용이 늘었고, 테무와 쉬인은 미국 광고 지출을 전년 동월 대비 각각 95%, 70%싹 삭감해 대응했다.
시마 샤 센서타워 리서치 및 인사이트 담당 부사장은 “테무와 쉬인의 미국 광구 지출 감소는 4월에도 눈에 띄었다. 당시에도 작년 동기 대비 각각 40%, 65% 줄였을 정도”라고 설명했다.
테크 버즈 차이나의 루이 마 애널리스트는 관세 부과 및 면세 정책 폐지 등으로 물류 방식은 물론 기업의 광고 지출 전략과 고객 확보 패턴에도 영향을 미쳤을 거라며 “(관세로 인한) 추가 비용과 규제 장애물은 중국 플랫폼 업체의 미국 성장 전망에 타격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