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은 자사가 시공 중인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2공구 현장에 ‘PSM(Precast Span Method)’ 공법을 적용해 교량 상판 거치를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PSM 공법은 교량 상판을 별도의 제작장에서 미리 만든 뒤, 현장에서 대형 크레인이나 트롤리(Trolley) 장비를 이용해 한 번에 설치하는 방식이다. 현장 타설 방식에 비해 품질 균일성과 시공 속도, 안전성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
이번 현장에서는 국내 최초로 40m 길이의 경간(span)이 적용됐다. 이에 따라 동부건설은 전용 거푸집과 거치 장비도 새로 설계·제작했다.
동부건설은 지난 2000년대 초 경부고속철도 공사에서 국내 최초로 PSM 공법을 도입해 25m 경간을 시공한 데 이어 2013년에는 호남고속철도 3-1공구에서 35m 경간을 적용한 바 있다. 이번 40m 경간 시공은 해당 공법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다.
회사 측은 경간이 늘어난 만큼 시공 효율성과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으며 구조물 개방감을 통해 도시 경관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PSM 공법은 단순한 장비 운용을 넘어 정밀한 설계와 고도의 시공 관리, 풍부한 현장 경험이 결합 돼야 가능한 고난도 공법”이라며 “앞으로도 기술 중심 시공 역량을 바탕으로 국가 교통 인프라의 질적 성장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호남고속철도 2단계 제2공구는 전남 함평군 학교면에서 무안군 무안읍까지 총연장 5.8km 구간의 노반과 교량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