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시스템 고도화한다
LG유플러스 "AI 익시오로 안전 서비스 제공하겠다"
KT "후후 앱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개발할 것"
LG유플러스는 은행연합회, KT와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3사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한다. LG유플러스와 KT는 각각 보유 중인 보이스피싱 탐지 시스템의 인공지능(AI)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은행연합회는 은행권 유·무선 발신용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DB), 광고 문자 데이터 등을 제공한다.
또한, 3사는 공동 홍보 체계도 구축한다.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3사는 보이스피싱 범죄 대응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이재원 LG유플러스 부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통신과 금융권의 협력으로 고객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AI 서비스인 익시오의 강점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금융·통신 환경을 구축해 모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훈 은행연합회 전무는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가 정보통신기술과 결합해 지능화됐고,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한 국민적 우려도 큰 만큼 어느 때보다 금융-통신권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협약은 양 업종의 협력 범위를 확대하고,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인프라 공동 구축의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했다.
이현석 KT 부사장은 “은행연합회와의 이번 협약을 통해 통신과 금융권에서 피해를 보호하는 이중 망이 만들어졌다”며 “KT는 보이스피싱으로부터 피해받는 고객이 없도록 후후 애플리케이션(앱) 등 AI 보이스피싱 탐지기술을 계속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