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파트 입주민 주차 민원 문제가 갈수록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아파트 생활 지원 플랫폼 아파트아이는 아파트 입주민 민원 최근 1년간 데이터를 분석한 ‘아파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지난해 4월부터 올해 4월까지 아파트아이 앱 내 민원 관리 서비스 키워드를 집계한 결과 가장 많은 민원은 ‘주차’였다. 전체 비중 33%를 차지한 ‘주차’ 민원은 작년 대비 4% 상승했다. 전년에도 가장 많은 민원 항목이었지만 올해는 그 비중이 더 커졌다.
2위는 ‘소음’, 3위는 ‘흡연’이 차지했다. 소음 민원 비중은 20%로 작년 대비 10% 상승했다. 층간 소음이 주된 민원 원인이나 인테리어 ∙ 공사 소음 민원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몇 년간 층간소음으로 인한 이웃 간 갈등이 실제 폭력이나 범죄로 이어지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흡연 미원은 전체 민원 중 19%를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15%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흡연 민원 중 실내 흡연으로 인한 민원 사례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흡연 민원이 많이 증가하면서, 지난해 3위를 차지한 승강기 민원을 밀어냈다. 이는 앱을 통해 간편하게 민원을 전달하면서, 관리사무소에서 즉각 반영이 상대적으로 쉬운 설비 관련 민원이 줄어든 것으로 해석된다.
아파트아이는 “흡연이나 소음처럼 개인 간 민감한 문제는 제도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주차 문제는 단지 내 공간 배분, 외부 차량 통제, 입주자 간 규칙 설정 등 관리 측면에서 제도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입주민이 더 적극적으로 불만을 표출하는 경향이 크다. 관리 주체에 대한 직접적인 개선 요구로 이어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아파트아이는 전국 3만3000여 개 단지의 공동주택·집합건물의 관리비 결제를 지원하는 1위 아파트 전용 앱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