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제고 및 자율주행 기능 고도화 유리
“LG이노텍 전장부품사업의 핵심
차량용 통신모듈 사업 조 단위 육성”

LG이노텍이 세계 최초로 광대역 ‘5G 위성통신(NR-NTN)’을 지원하는 차량용 통신모듈을 개발했다. 지상망이 끊겨도 인공위성을 통해 초고속·대용량 통신이 가능한 기술로, 자율주행차 시대의 ‘연결성 고도화’를 선도할 핵심 기술로 평가된다. 시장에서는 고속주행, 오지운행, 재난상황 등에서도 끊김 없는 통신이 가능해지면서 LG이노텍이 차량 통신모듈 분야에서 주도권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한다.
28일 LG이노텍은 세계 최초로 5G 광대역(NR-NTN, 약 30MHz 폭의 넓은 통신 대역) 위성통신을 지원하는 차량용 ‘3세대 5G 통신모듈’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차량용 5G 통신모듈은 자동차 내부에 장착돼 5G 통신을 통해 기지국, 위성 등 네트워크 인프라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부품이다.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및 자율주행 구현을 위한 핵심 부품으로 꼽힌다.
‘3세대 5G 통신모듈’은 NR-NTN을 지원하는 것으로 지상 기지국과 연결이 끊긴 상황에서도 인공위성을 통해 어디서든 통신이 가능하다. 특히 광대역망을 사용해 초고속·대용량 데이터 송수신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기존 5G 위성통신 지원 제품 대비 데이터 전송 속도가 수백 배(수십mbps 수준) 빠르고, 데이터 전송 시 지연 시간도 수초 단위에서 수백 밀리초(millisecond) 수준으로 짧다.

이 기술은 사막, 산악, 재난지역 등 지상 기지국이 닿지 않는 곳에서도 초고속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자율주행차, 긴급구난, 군용·특수 차량 등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 LG이노텍은 이를 통해 자율주행 알고리즘 업데이트, 차량 상태 실시간 전송, 위치 정보 송수신 등에서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제 표준을 준수해 다양한 국가와 차량 모델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이다. 이 제품은 국제이동통신표준화 기구(3GPP)의 최신 5G 표준(Release 17)을 채택했다. Release 17은 기존 지상망 중심이었던 5G 기술을 위성 등 비지상망까지 확장한 최초의 국제 표준이다.
LG이노텍은 내년 1분기까지 ‘3세대 5G 통신모듈’을 양산한다는 목표다. 이 제품을 앞세워 글로벌 차량 통신 모듈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북미, 일본 지역의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유병국 전장부품사업부장(전무)은 “차량 통신모듈은 차량 조명과 함께 LG이노텍의 전장사업을 이끌 핵심사업”이라며 “차별적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혁신 부품을 지속 선보이며 차량 통신모듈 사업을 조 단위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