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영업자들이 폐업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입지·업종 선정 실패'로 나타났다.
핀다가 자사의 인공지능(AI) 분석 서비스 오픈업 이용자 1840명을 대상으로 3월 말부터 한 달간 설문 조사한 결과 49.3%가 2회 이상 창업 경험이 있는 'N차 창업자'로 조사됐다.
조사에 따르면 창업 횟수는 1회가 36.5%로 가장 많았으며, 2회 24.3%, 3회 12%, 4회 4%, 5회 이상 9%로 집계됐다.
폐업 이유로는 '입지 및 업종 선정 실패'가 25.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마케팅 실패가 22.3%, 임대료 부담이 16.3%, 자원 부족(자금, 인력, 시간 등)이 14.7%, 운영관리 능력 부족이 13.2%, 인건비 부담이 12.4%로 조사됐다.
관련 뉴스
폐업한 매장의 영업 기간을 살펴보면 '1년 이상 3년 미만'이라고 답한 비율이 42.1%로 가장 높았으며, '3년 이상 5년 미만'이 21.0%, '5년 이상 10년 미만'이 16.9%, '10년 이상'이 9.3%를 기록했다. '1년 미만'이라고 답한 비율은 9.9%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