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국제공항공사는 4월 30일부터 5월 6일까지 7일간 이어진 5월 황금연휴 동안 147만3000명, 하루 평균 21만384명의 여객이 인천공항을 이용했다고 8일 밝혔다.
이 기간에 가장 많은 여객이 인천공항을 이용한 날은 연휴가 끝나기 직전 일인 5월 5월(21만9740명)이었으며 출국여객이 가장 많았던 날은 연휴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5월 3일(11만4741명), 입국여객이 가장 많았던 날은 연휴 마지막 날인 5월 6일(11만4630명)이었다.
노선(국가)별로는 일본을 찾은 여객이 전체의 26.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중국(17.7%), 베트남(10.2%), 미국(7.0%) 등이 뒤를 이었다.
공사는 이번 황금연휴를 맞아 명절 연휴 등 극성수기에 준하는 이용객이 인천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출국장 조기 개장 △안내인력 확대 배치 △면세점 및 편의시설 운영 시간 확대 △임시 주차장 추가 확보 등 종합적인 대책을 사전에 마련해 여객 불편과 공항 혼잡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공사는 황금연휴 기간과 최근 발생한 통신사 유심 사태가 맞물려 출국을 앞두고 유심 교체를 원하는 여객이 많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원활한 공항 운영을 위한 현장 지원에도 만전을 기했다. 이를 위해 통신사와 협업해 기존 로밍센터 외 제1, 제2 여객터미널 출발 층에 유심 교체를 위한 부스를 대거 추가(T1 17개→40개, T2 17개→28개) 운영했다. 추가 부스는 앞으로 약 한 달간 지속 운영될 예정이다.
이학재 공사 사장은 "지난 설 연휴 출국시간 증가로 혼잡상황이 발생했던 만큼 이번 황금연휴에 대비해 국토교통부, 법무부, 항공사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해 혼잡완화 대책을 시행했다"며 "앞으로도 여객들이 더 편리하고 쾌적하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사항을 지속 발굴하는 것은 물론, 통신사 로밍센터 확대 운영 등 여객 편의 증진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적극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