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쓰리아이는 보유 중인 3D 구현 및 시뮬레이션 기술을 기반으로 엔비디아의 산업용 인공지능(AI) 운영체제 ‘옴니버스(Omniverse)’와 연동한 자체 플랫폼 ‘Neuro Twin X(뉴로 트윈 엑스)’ 개발에 착수했다고 8일 밝혔다.
케이쓰리아이는 플랫폼 론칭을 기점으로 제조, 건설, 물류 등 다양한 산업으로 기술 적용 분야를 확대할 방침이다.
케이쓰리아이는 ‘Neuro Twin X’를 통해 자체 산업형 메타버스 인프라를 구축할 방침이다. 옴니버스는 △확장현실(XR)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 등이 상호작용하는 실시간 협업 및 시뮬레이션 플랫폼으로, 콘텐츠 중심의 XR과 달리 산업 및 기업의 시뮬레이션 구현에 특화된 것이 특징이다.
케이쓰리아이는 플랫폼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을 보유 중이다. 2012년 국내 최초로 XR 엔진을 자체 개발한 후 2020년에는 업계 유일 XR 미들웨어 솔루션과 2023년 디지털 트윈 시티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다양한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대기업, 고용노동부 등을 대상으로 XR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3D 백그라운드 구현 기술뿐 아니라 물리엔진 기반 시뮬레이션 기술을 고도화 및 다각화하는 데 성공했다.
케이쓰리아이 관계자는 “보유 3D 기술을 바탕으로 본원 사업인 XR 부문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확보한 데 이어, 신성장동력으로 Neuro Twin X를 개발해 AI 기반 산업형 메타버스 인프라를 구현할 것”이라며 “자체 플랫폼을 중심으로 기존 콘텐츠 제작 중심 사업에서 나아가 플랫폼 기반 수익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통한 매출 및 이익 극대화를 시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기업 및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한 공급 레퍼런스를 통해 3D 구현 및 시뮬레이션 고도화를 완료했기 때문에 신속한 플랫폼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며 “기존 레퍼런스를 활용한 국내 대기업향 공급뿐 아니라 글로벌 표준과 연동성을 극대화해 수출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은 업무 효율화 및 실시간 대응을 위해 엔비디아의 옴니버스와 연계해 나가고 있다. BMW는 자체 공장 데이터를 옴니버스와 연결해 전 세계 공장의 생산라인에 디지털 트윈을 구현했으며, 지멘스는 자동화 시스템과의 연동으로 공장 공정 전체를 시뮬레이션화했다. 어도비도 보유 3D 툴과 옴니버스를 직접 연결해 디자인 실시간 적용 워크플로우를 확보한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