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 ‘국민 브랜드’ 노린다⋯LG전자, 인도서 세번째 가전공장 착공

입력 2025-05-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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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시티 신공장 착공식 개최
류재철·이재성 등 주요 인사 참석
6억 달러 투자해 에어컨 등 생산
전통 의상 전용 코스 탑재 세탁기 등

▲LG전자 인도 가전 생산 능력 (이투데이DB)
▲LG전자 인도 가전 생산 능력 (이투데이DB)

LG전자가 인도 현지에 세 번째 가전 공장 착공을 시작한다. 이는 노이다 공장과 푸네 공장에 이은 세 번째로, 현지 공급망을 더 강화해 인도의 국민 브랜드가 되겠다는 의지다.

LG전자는 8일(현지시간) 인도 안드라프라데시주 스리시티의 가전공장 건설 현장에서 착공식을 연다. 이날 행사에는 나라 로케시주(州) 인적자원개발부 장관, 텀발람 구티 바라트주 산업부 장관 등 내빈과 류재철 LG전자 HS사업본부장 사장, 이재성 ES사업본부장 부사장, 전홍주 인도법인장(전무) 등이 참석한다.

이번에 건설하는 스리시티 가전 공장은 부지 100만㎡, 연면적 22만㎡ 규모로 들어선다. 총 투자 금액은 약 6억 달러(약 8391억 원)다. 연간 생산 능력은 △냉장고 80만대 △세탁기 85만대 △에어컨 150만대 △에어컨 컴프 200만대 수준이다. 2026년 말 에어컨 초도 생산을 시작으로 2029년까지 세탁기·냉장고·에어컨 컴프 생산 라인 등이 순차 가동될 예정이다.

스리시티 공장 건설은 아시아,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등 ‘글로벌 사우스’로 불리는 신흥시장에서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LG전자 지역 전략의 일환이다. 인도는 세계 1위 인구 대국이자, 글로벌 평균 대비 2배 이상의 경제 성장률을 기록 중인 글로벌 사우스의 핵심 국가다.

▲스리시티 공장 조감도 (사진제공-LG전자)
▲스리시티 공장 조감도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는 인도 가전 시장에서 ‘국민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생산력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인도 시장 내 세탁기와 에어컨 보급률이 각각 30%와 10% 수준으로 향후 성장할 가능성이 크고, 빠른 경제 성장으로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노이다·푸네 공장만으로는 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

스리시티 가전공장은 인도 전역은 물론, 중동, 남아시아(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등) 등 인근 국가에도 가전제품을 더욱 원활히 공급하는 생산 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도 남동부 거점 도시 첸나이 인근으로 인도양 해안과 인접해 수출에 유리하며, 인도 북부에 위치한 노이다 공장과 중서부의 푸네 공장보다 인도 남부 지역에 제품을 공급하기 편리한 지리적 여건을 갖췄다. 따라서 이번 신공장이 완공되면 면적이 넓은 인도 전역에 제품을 빠르게 공급해 시장 대응 역량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생산 품목도 인도 내 프리미엄 가전 수요와 인접 국가로의 수출을 고려해 프렌치도어 냉장고, 드럼 세탁기 등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가 될 전망이다.

▲노이다 푸네 스리시티 공장의 주요 가전 품목별 연간 합산 생산 능력 (사진제공-LG전자)
▲노이다 푸네 스리시티 공장의 주요 가전 품목별 연간 합산 생산 능력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는 더 확대된 생산력을 토대로 현지 생활 양식에 최적화한 제품 생산에도 속도를 낸다. 최근 채식 위주 식문화로 넓은 냉장 공간을 찾는다는 점을 고려해 냉동실을 냉장실로 바꿀 수 있는 컨버터블 냉장고와, 전통의상 사리의 부드러운 옷감에 맞춘 전용 코스를 탑재한 세탁기 등을 잇달아 인도 시장에 선보여 호응을 얻고 있다.

LG전자는 판매·서비스 역량도 키우고 있다. 인도 전역에 브랜드샵 700여 곳과 서비스센터 900여 곳을 운영 중이고 12개 언어 전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판매·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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