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업들 어려울 때일수록 'IT혁신' 급선무

입력 2009-07-08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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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가 어려울수록 기업들이 IT혁신을 통해 소비자 취향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8일 상의회관에서 개최한 '불황극복을 위한 유통산업 IT혁신 세미나'에서 이원준 액센츄어 아ㆍ태총괄대표는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 실업, 신종플루 확산 등으로 미래,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유통기업들은 IT혁신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특히, 현재와 같은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소비자 트렌드를 바탕으로 IT혁신을 적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날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제품 및 서비스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 대응하는 등 상호 연계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미국 생활용품 제조회사인 콜게이트 팜올리브사의 IT혁신 성공사례가 소개돼 관심을 끌었다.

주제발표를 한 성준경 오픈타이드 상무는 "콜게이트사가 2006년 자사 정보시스템을 소매기업 현금등록기에 연결하면서 불황을 극복하기 시작했다"면서 "이로 인해 회사는 소매기업의 판매동향을 모니터링할 수 있었고, 수요를 감안한 생산조절이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실제로 98%의 정확한 수요예측을 바탕으로 최근 3년간 1억5000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했고 글로벌 시장의 업무통합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4억3000만 달러를 절약한 사례도 제시됐다.

성 상무는 "사업 구조조정을 통한 선택과 집중, 더불어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한 컨셉이노베이션, 서비스융합, 기업간 협업 등의 혁신기법을 적극 도입해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롯데마트의 '안전한 쇼핑과 소비자 가치 증대', LG CNS 'IT운영 최적화와 그린IT', 마이크로소프트의 '불확실한 경제시기를 위한 IT전략'도 소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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