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서 닥터페퍼, 작년 펩시와 공동 2위…Z세대에 인기몰이

입력 2024-06-02 13:0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음료다이제스트 데이터 분석
코카콜라ㆍ펩시보다 먼저 나온 유서 깊은 탄산음료
틱톡 바이럴 영상 효과 ‘톡톡’

▲닥터페퍼. AP뉴시스
▲닥터페퍼. AP뉴시스

미국 청량음료 시장에서 지난해 닥터페퍼가 펩시콜라와 함께 코카콜라에 이어 미국 내 판매량 점유율 2위를 차지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장조사업체 음료다이제스트의 판매량 데이터에 따르면 향을 첨가하지 않은 일반 버전 기준으로 닥터페퍼의 점유율은 지난해 8.3%를 기록, 펩시콜라와 동일하게 됐다. 1위 코카콜라의 점유율은 19.2%로 집계됐다.

그간 펩시와 닥터페퍼 일반 버전의 지난 40년 점유율 추이를 보면 거의 매년 펩시가 선두를 지켰다. 하지만 지난 20년 동안 닥터페퍼의 점유율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것이다.

닥터페퍼는 1885년 약사인 찰스 앨더튼이 체리ㆍ바닐라 등을 포함해 23가지 맛을 결합해 개발했다. 코카콜라는 그 1년 뒤인 1886년, 펩시는 1890년대 발명된 것을 고려하면 미국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탄산음료다.

닥터페퍼의 부상은 대규모 마케팅 투자, 새로운 맛 개발, 유통망 확대 등에 따른 것이라고 WSJ은 분석했다. 무엇보다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 세대) 사이에서 인기몰이가 이뤄진 것이 주효했다. 젊은 세대들이 주로 이용하는 틱톡에서는 피클을 곁들인 닥터페퍼, 라임주스ㆍ코코넛맛 커피 크리머ㆍ주류 등을 혼합한 ‘더티 닥터페퍼’ 등 닥터페퍼를 기본으로 활용한 다양한 칵테일 영상이 바이럴되고 있다.

닥터페퍼의 앤드루 스프링게이트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닥터페퍼는 전국적으로 강력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면서 “특히 Z세대와 (칵테일을 즐기는) 음주자 사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달러가 움직이면 닭이 화내는 이유?…계란값이 알려준 진실 [에그리씽]
  • 정국ㆍ윈터, 열애설 정황 급속 확산 중⋯소속사는 '침묵'
  • ‘위례선 트램’ 개통 예정에 분양 시장 ‘들썩’...신규 철도 수혜지 어디?
  • 이재명 대통령 직무 긍정평가 62%…취임 6개월 차 역대 세 번째[한국갤럽]
  • 겨울 연금송 올해도…첫눈·크리스마스니까·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해시태그]
  • 대통령실 "정부·ARM MOU 체결…반도체 설계 인력 1400명 양성" [종합]
  • ‘불수능’서 만점 받은 왕정건 군 “요령 없이 매일 공부했어요”
  • 오늘의 상승종목

  • 12.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3,543,000
    • -3.3%
    • 이더리움
    • 4,575,000
    • -3.77%
    • 비트코인 캐시
    • 854,000
    • -0.41%
    • 리플
    • 3,079
    • -3.54%
    • 솔라나
    • 199,800
    • -6.02%
    • 에이다
    • 629
    • -5.84%
    • 트론
    • 426
    • +1.19%
    • 스텔라루멘
    • 369
    • -2.38%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570
    • -1.86%
    • 체인링크
    • 20,510
    • -4.69%
    • 샌드박스
    • 214
    • -5.7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