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K 모두 웃었다…크래프톤 ‘배그’ㆍ카카오게임즈 ‘롬’ 효자 노릇

입력 2024-05-08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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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가 올 1분기에도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일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2K’라 불리는 크래프톤과 카카오게임즈는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의 효자 지식재산(IP) ‘ PUBG: 배틀그라운드(배틀그라운드)’와 카카오게임즈의 올 2월 신작 ‘롬’이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올 1분기 매출액 6659억 원, 영업이익 3105억 원을 기록했다. 1분기 연결 매출은 전분기 대비 24.6%, 전년 동기 대비 23.6% 성장하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액을 경신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89.0% ,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PC, 콘솔 2552억 원 △모바일 4023억 원 △기타 84억 원이다. 배틀그라운드 IP를 활용한 다양한 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매출과 트래픽 등 모든 부문에서 높은 성장을 이뤘다. 크래프톤은 이같은 흐름이 지속될 수 있도록 안정적인 트래픽 확보와 유료화 모델의 고도화에 집중하고, IP 프랜차이즈를 위한 투자 및 개발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배틀그라운드 PC, 콘솔 부문은 지난해 4분기 출시한 론도(Rondo)맵 업데이트와 올해 1분기 출시한 성장형 무기 스킨 등의 인기에 힘입어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와 매출 모두 2022년 무료화 이후 최대 수치를 달성했다. 모바일 부문도 6주년 테마모드와 홈그라운드 콘텐츠를 바탕으로 트래픽이 꾸준히 증가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GMI)는 인도 현지 명절에 맞춘 콘텐츠와 발리우드(Bollywood) 영화 공동 마케팅으로 이용자들의 관심을 높였다. 수익성 제고를 위해 3자 결제 플랫폼인 유니핀(UniPin) 웹상점도 개설했다. 크래프톤은 올해 BGMI의 안정적인 서비스와 더불어, 다양한 퍼블리싱 경험과 게임 중심 투자에 더욱 집중해 인도 시장의 1위 퍼블리셔로 도약할 계획이다.

카카오게임즈의 올 1분기 매출액은 2463억 원, 영업이익은 12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 감소, 8.1% 증가했다. 게임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5.3% 증가했다. 모바일 게임은 전년 동기 대비 4.8% 늘어난 1613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PC온라인 게임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0.5% 증가한 약 15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 2월 출시된 다중접속역할게임(MMORPG) ‘롬’의 흥행이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카카오게임즈 조혁민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진행된 컨퍼런스 콜에서 “‘롬’은 서버 안정성과 최적화에 집중하면서 견조한 초기 성과를 거뒀다”며 “다중접속역할게임(MMORPG) 장르 라인업 간의 타깃 이용자와 콘텐츠 차별화를 통해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MMORPG 라인업을 전략적으로 포지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게임즈는 2분기부터 주요 게임의 서비스 권역을 넓히며 ‘비욘드 코리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에버소울’은 29일 일본에, ‘아키에이지 워’는 상반기 중 대홍마(대만, 홍콩, 마카오)를 비롯한 9개국에 선보일 예정이다. 서브컬처 신작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3개 정도의 서브컬처 신규 타이틀도 소싱 마무리 단계라 조만간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비욘드 코리아를 위해 플랫폼과 장르 다각화에 힘쓸 방침이다. PC∙콘솔 등 확장된 플랫폼과 ‘로그라이크 캐주얼’ 등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며 글로벌 중장기 모멘텀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다. 한 대표는 “게임 시장 환경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차별화된 글로벌 PC∙콘솔 IP 확보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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