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전국 어디서나 24시간 배송 구현

입력 2024-03-07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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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해운·물류 발전방안 발표

▲정부가 청년이 일하고 싶은, 미래 물류산업 육성을 위해 로봇배송 등 미래 물류 모빌리티를 조기 구현한다. (국토교통부)
▲정부가 청년이 일하고 싶은, 미래 물류산업 육성을 위해 로봇배송 등 미래 물류 모빌리티를 조기 구현한다. (국토교통부)
정부가 2030년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내 배송을 구현하기 위한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내놨다.

정부는 7일 인천광역시에서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항공·해운·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물류 분야를 보면 우선 세계 최고 수준의 물류 인프라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노후화된 의왕 ICD, 군포 IFT 등 5대 내륙물류기지는 현대화해 그 기능을 강화하고 서울 신정·양재 화물 터미널 등 도심 노후 물류시설은 주거·문화시설 등이 융·복합된 도시첨단물류단지로 조성한다.

항만배후단지는 2030년까지 3100만㎡를 공급하고 첨단산업·외자유치를 위해 항만형 자유무역지역도 평택, 인천신항 등으로 확대 지정한다.

인천공항에는 화물 집화 및 분류 과정 등을 자동화한 스마트 화물터미널을 2027년까지 구축하고 중소 물류기업의 수출입 활동 촉진을 위한 공동물류센터도 만든다. 공항·항만·철도 등이 집적된 주요 거점에는 입지조성, 규제 완화 등을 통해 물류·제조·연구개발(R&D) 등 다양한 기업활동을 촉진하는 국제물류특구로 조성한다.

환적화물 복합운송 시범사업(한-중)을 통해 중국에서 화물을 트럭 채로 선박으로 인천까지 운송하는 Sea&Air 등 다양한 물류 채널도 개발한다.

정부는 또 택배가 국민 생활과 밀접한 민생 서비스인 만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어디에서나 2030년까지 ‘전국 24시간 내 배송’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추진한다.

택배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백령도 등 도서·산간지역과 같이 추가 요금 부과, 배송지연 등 택배 서비스 격차가 발생하는 지역을 물류취약지역으로 지정·관리한다.

도서지역 등 물류취약지역 내 거주민에 대해서는 택배비 일부를 지원하고 한 택배기사가 여러 개의 택배사의 물건을 공동 배송하는 등 화물 운송 관련 규제 완화도 추진한다. 우정사업본부·택배업계와 공동 집화·배송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새벽·당일·익일배송 등 빠른 배송 서비스 지역은 확대한다. 이를 위해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MFC) 등 생활 밀착형 인프라를 확산하고 택배 집화·분류 시간 단축을 위해 AI·로봇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물류센터도 확대한다.

아울러 물류산업이 과거 노동 집약적 이미지를 탈피해 신산업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청년이 일하고 싶은, 미래 물류 모빌리티 산업을 적극 육성한다.

실제 배송지인 공동주택이나 섬·공원·항만 등에서 로봇·드론배송을 실증해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고 지하철 기반 배송기술을 내년까지 개발한다.

708억 원 규모인 국토교통 혁신펀드 등을 활용해 스마트 물류 분야의 스타트업 투자를 지원하고 물류 IT 역량을 갖춘 청년 전문인력은 물론, 지게차·크레인 운영 등 물류 현장인력(약 700명)도 적극 양성한다.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건설·제조·플랜트 등 타 산업과 연계한 해외 동반 진출도 지원한다. 국내 화주기업이 해외 현지에서 국내 물류기업을 이용할 경우 기업 수요에 맞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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