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 도구 될라”…미국 바이든 정부, 중국 항만 크레인 퇴출 수순

입력 2024-02-21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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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크레인 80%가 중국산
“크레인 설계상 원격 제어 가능해 사이버 공격에 취약”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 항구에 있는 크레인들. (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 항구에 있는 크레인들. (연합뉴스)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의 ‘스파이 도구’로 활용될 우려가 나오는 중국산 항만 시설을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펼친다.

바이든 행정부 고위당국자는 21일(현지시간) 브리핑을 통해 “해안경비대가 해양 운송 체계를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권한을 갖는 행정명령에 조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미국 항구는 미국 전체 해외교역량의 90% 이상을 처리하는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물리적 공간이나 사이버 공간을 통해 해양운송체계에 교란이나 방해가 일어나면 미국과 세계의 공급망에 연쇄 타격을 줄 수 있다”며 행정명령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고위당국자는 구체적인 사이버 취약점으로 중국에서 제조한 STS 크레인(Ship to Shore Crane)을 지목했다. 크레인은 화물을 선박에 싣거나 부둣가에 내릴 때 사용하는 하역 장비다.

고위당국자는 “이들 크레인은 설계상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며 “크레인의 이러한 특성 때문에 중국제 크레인은 남용에 취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특히 “세계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산 해상 크레인이 미국 항구에서도 8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며 “이런 중국 크레인이 원격으로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어 잠재적으로 악용하는데 취약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해안경비대는 중국산 크레인의 소유자와 운영자에게 사이버 보안 사항을 준수하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 항만에 200개가 넘는 중국제 크레인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한편 한국에서도 중국산 크레인은 ‘현대판 트로이의 목마’로 여겨지면서 퇴출 수순을 밟고 있다. 항만 운영사가 자체 발주하는 인천항만공사는 운영사 선정에 있어 국산 크레인 도입 계획이 있는 업체에 가점을 주는 방식으로 국내산 도입을 유도하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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