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삼성생명 “종신시장 경쟁력 유지해 건강보험 판매 늘릴 것”

입력 2023-11-14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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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삼성생명)
(사진제공=삼성생명)

삼성생명이 건강보험 판매 확대를 통한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요양서비스사업 진출도 면밀히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삼성생명은 14일 3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신계약 CSM 상승 요인에 대해 “종신시장 경쟁력을 유지하며 건강보험 판매를 늘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종민 삼성생명 CPC 상무는 “건강보험 수익성이 약 26배, 종신보험이 약 13배로 수익성에 차이가 있다”며 “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하고 1인당 의료비도 증가하고 있어 건강보험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상무는 “건강보험 시장은 매년 3% 성장해 2030년 960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해 충분히 시장성이 있다”고 밝혔다.

삼성생명은 시니어케어에 대해 “내년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1000만 명으로 전망된다”며 “당국에서 보험사의 요양서비스 진출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만큼 당사 역시 시니어케어 시장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사업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생명은 자사주 매입 등 주주환원에 대한 질문에 “자사주 매입보단 배당금 상향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여전히 K-ICS에 대한 불안정성이나 규제가 남아 있어 배당금과 자사주를 섞어서 환원 정책을 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생명은 이날 기업설명회(IR)를 통해 2023년 3분기 주요 실적을 발표했다.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은 506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1% 증가했다. 이는 신계약 실적 호조에 따른 견조한 보험서비스 손익개선에 따른 결과다.

보험사의 미래 이익을 반영하는 지표인 3분기 신계약 CSM은 9564억 원으로 전년 동기(8522억 원) 대비 12.2% 증가했다. 특히 건강상품 신계약 CSM 비중이 40%까지 확대되며 신계약 CSM 상승을 견인했다. 9월 말 CSM의 경우 11조7000억 원으로 연초(10조7000억 원)보다 8.9% 증가했다.

신계약 APE는 3분기 7587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7009억 원)보다 8.2% 상승했다. 특히 보장성 신계약 APE는 3분기 6113억 원으로 전년 동기(4582억 원)보다 33.4% 상승했다. 이는 종신시장 경쟁력을 유지하며 건강보험 판매를 확대한 결과라는 것이 삼성생명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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