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은 불완전판매를 예방하고 금융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해 AI(인공지능) 기술 기반 ‘AI금융상담시스템’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AI금융상담시스템’은 △TTS(Text-To-Speech·음성합성) △STT(Speech-To-Text·음성인식) △TA(Text Analytics·텍스트 분석) 등 AI 혁신 기술을 적용해 영업점에서 금융상품 상담 및 판매 과정에서 고객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서비스다.
KB증권은 고객이 영업점에 방문해 금융상품 관련 상담을 받을 때 안내받아야 할 필수 사항과 상품에 대한 주요 설명은 TTS(음성합성) 기술로 자동화했다. 또 오는 8월 말부터 고객과의 상담 명세를 STT(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문자로 저장하고 TA(텍스트 분석) 기술로 불완전판매 발생 여부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KB증권은 ‘AI금융상담시스템’으로 금융상품 불완전판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융기관이 금융상품을 판매할 때 상품의 수익 구조, 원금 손실 가능성 등을 고객에게 필수적으로 고지해야 하는데, ‘AI금융상담시스템’을 통해 이러한 필수 사항 등을 자동화하여 직원들의 설명 누락, 오(吳)안내 등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KB증권 박정림 대표이사는 “AI의 역할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활용한 시스템으로 금융소비자보호가 더욱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KB증권은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