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크래커] 원둥이ㆍ로티로리…유통가 캐릭터 마케팅 열전

입력 2022-07-16 09:3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포켓몬, 메이플, 쿠키런, 원둥이까지....유통업계가 캐릭터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추억과 향수를 자극하는 레트로 열풍 등에 힘입어 귀여운 것에 열광하는 ‘어른이’들은 물론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고자 하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원둥이 캐릭터. (이마트24)
▲원둥이 캐릭터. (이마트24)

이마트24는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2에서 캐릭터 협업의 성공사례로 소개됐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이마트24X검은사막 협업 상품과 이마트24 브랜드 캐릭터인 ‘원둥이’가 캐릭터 콘텐츠 협업의 성공사례로 소개됩니다. 이마트24 상품이 전시되는 공간인 ‘필소굿즈 편의점’ 부스는 캐릭터 콘텐츠 협업 사례를 전시하는 기획관으로, 성공적인 캐릭터 IP(지적재산권) 협업 상품이 탄생하는 과정을 볼 수 있도록 구성돼있습니다.

부스에는 이마트24X검은사막의 블랙 먹거리와 원둥이 캐릭터가 전시되며, 이마트24 브랜드와 협업마케팅에 대한 내용이 담겼습니다. 필소굿즈 편의점 기획관에서는 펄어비스와 협업한 이마트24X검은사막과 함께 농심(너구리), 대한제분(표곰이), 롯데홈쇼핑(벨리곰), 엔씨소프트(도구리) 5개 브랜드의 캐릭터 협업 사례가 소개됩니다.

앞서 이마트24는 지난달 검은사막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24BLACK’ 팝업스토어 운영과 다양한 협업상품을 선보이며 고객들의 큰 호응을 끌어냈습니다. 실제로, 24BLACK 팝업스토어에는 행사 기간 2만 3000여 명의 고객이 다녀갔고, ‘검은버거 그릴드스테이크’, ‘검은새치 블랙페퍼치킨새우강정’ 등 검은사막 협업상품은 각 상품군에서 1~2위를 차지하는 등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롯데마트는 동원 F&B와 함께 롯데월드의 ‘로티&로리’ 캐릭터와 콜라보한 ‘덴마크 로티로리 짜지않은 아기치즈’를 출시했습니다. 최근 돌아온 포켓몬스터 빵 인기 열풍에 힘입어 여러 캐릭터 콜라보 상품들이 출시되며 소비자에게 이색적인 경험과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이에 롯데마트는 지난 5월부터 롯데월드 인기 캐릭터 콜라보 상품을 지속해서 내놓고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덴마크 로티로리 짜지않은 아기치즈’는 귀여운 캐릭터 패키지에 더해 365일 자연 방목한 건강한 소에서 얻은 원유로 만든 국내 최고 수준 유기농 함량(97.4%)의 ‘유기농 아기치즈’입니다. 아기들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쌀 발효 추출물(비피도플러스)를 첨가해 간식으로도 좋고 이유식 재료로 잘 어울립니다.

▲쿠키런 시리즈. (CU편의점)
▲쿠키런 시리즈. (CU편의점)

편의점 CU는 '쿠키런: 킹덤 협업 시리즈'가 이달 초 출시 약 9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 개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CU는 지난해 10월 모바일 RPG 쿠키런: 킹덤과 손잡고 인기 캐릭터의 띠부띠부씰과 게임 아이템 쿠폰이 담겨 있는 쿠키런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해당 상품은 CU의 빵 매출 1~5위를 휩쓸면서 지난해 4분기 전체 빵 매출을 전년 대비 21.2%나 끌어올렸습니다.

중고거래 앱과 커뮤니티에는 띠부띠부씰을 교환하거나 판매한다는 게시글이 연일 올라왔고, 점포별로 인기 재고를 찾을 수 있는 포켓CU의 핫이슈 상품찾기에서도 월간 검색량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인기에 힘입어 CU는 올해 3월 쿠키런: 킹덤 콜라보 시즌2 상품을 추가로 출시했습다. 시즌2에서는 상품 라인업을 2배 이상 확대하고 시즌1에 등장하지 않았던 30종의 신규 띠부띠부씰을 담아 마니아층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습니다.

세븐일레븐은 ‘포켓몬 서프라이즈 마이키링’을 단독으로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짱구’, ‘산리오’ 등 캐릭터 키링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랜덤 키링의 포켓몬 버전으로 총 30종으로 구성됐습니다. 회사 측은 이달 내 ‘짱구’, ‘산리오’ 등의 다양한 피규어 상품을 추가 출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최근 품절대란까지 나타날 정도로 인기를 모은 캐릭터 키링, 포켓몬 빵의 열기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입니다.

실제로 지난 3월부터 준비한 캐릭터 토이캔디가 과자 전체의 매출 신장을 이끌고 있기도 합니다. 캐릭터 키링이 출시된 지난 5월 세븐일레븐의 ‘토이캔디’ 매출은 전년 대비 약 6배 가량 급증했고, 지난 6월에도 4.6배 이상 늘었습니다. 출시된 상품은 품질을 높여 홀로그램으로 코팅된 아크릴판으로 제작됐습니다. ‘베이직(피카츄, 꼬부기, 고라파덕, 이상해씨 등 15종)’, ‘노멀(이브이, 닝피아 등 5종)’, ‘레어(잠만보, 리자몽 등 5종)’, ‘레전드(뮤츠, 펄기아 등 5종)’으로 구성됐습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또 담배…근무 중 자리 비움 몇 분까지 이해 가능한가요 [데이터클립]
  • 일본은행, 엔저에도 금리 동결…엔ㆍ달러 156엔 돌파
  • 2024 호텔 망고빙수 가격 총 정리 [그래픽 스토리]
  • 민희진 "하이브, 사람 이렇게 담그는구나…날 살린 건 뉴진스"
  • 연이은 악수에 '와르르' 무너진 황선홍호…정몽규 4선 연임 '빨간불'
  • [컬처콕] "뉴진스 아류" 저격 받은 아일릿, 낯 뜨거운 실력에도 차트 뚫은 이유
  • 하이브, '집안 싸움'에 주가 5% 급락…시총 4000억원 추가 증발
  • "KB금융, 홍콩 ELS 보상 비용 8630억…비용 제외 시 호실적"
  • 오늘의 상승종목

  • 04.26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1,276,000
    • -0.96%
    • 이더리움
    • 4,490,000
    • -0.36%
    • 비트코인 캐시
    • 690,500
    • +1.99%
    • 리플
    • 749
    • +0%
    • 솔라나
    • 197,800
    • -3.51%
    • 에이다
    • 663
    • -0.9%
    • 이오스
    • 1,179
    • +1.55%
    • 트론
    • 173
    • +2.37%
    • 스텔라루멘
    • 163
    • +0%
    • 비트코인에스브이
    • 93,900
    • -0.21%
    • 체인링크
    • 20,620
    • -0.77%
    • 샌드박스
    • 647
    • -1.0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