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지] 쌍용차, 11년 만의 기업회생부터 에디슨모터스 인수 계약 해제까지

입력 2022-03-28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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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평택공장 정문  (사진제공=쌍용차)
▲쌍용차 평택공장 정문 (사진제공=쌍용차)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자동차 인수가 결국 무산됐다. 쌍용차는 2010년 인도 마힌드라와의 인수ㆍ합병(M&A) 이후 11년 만에 다시 매각 절차에 돌입해 법원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M&A 본계약까지 맺었지만, 결국 계약 해제를 통보했다.

다음은 쌍용차가 2011년 법정관리를 끝낸 뒤 다시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해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의 인수ㆍ합병을 추진하다가 무산되기까지의 일지다.

<2009년>

1월 9일 = 쌍용차 법정관리 신청

2월 6일 = 법원, 쌍용차 기업회생절차 개시 결정

<2010년>

5월 10일 = 쌍용차 매각 공고

8월 12일 = 우선협상대상자로 인도 마힌드라 선정

11월 23일 = 쌍용차, 마힌드라와 본계약 체결

<2011년>

3월 9일 = 쌍용차, 기업회생절차 종료 신청

3월 14일 = 법원, 쌍용차 기업회생절차 종료 결정

<2020년>

4월 3일 = 마힌드라, 쌍용차에 신규 자본 투자 거부

8월 10일 = 마힌드라, 새 투자자 나오면 대주주 지위 포기 의사 발표

9월 = 미국 'HAAH오토모티브홀딩스', 쌍용차 인수에 관심 보이며 실사 진행

12월 21일 = 쌍용차, 산업은행 대출금 900억 원 만기 도래. 기업회생 신청

12월 28일 = 법원, 쌍용차 신청한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프로그램 수용. 회생 절차 개시 결정 2월 28일까지 보류

▲에디슨모터스와 키스톤PE, KCGI가 지난해 8월 9일 쌍용차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왼쪽부터 한천수 쎄미시스코 CFO, 키스톤PE 마영민 대표, 에디슨모터스 강영권 대표이사, KCGI 강성부 대표, TG투자 이병협 대표.  (사진제공=에디슨모터스)
▲에디슨모터스와 키스톤PE, KCGI가 지난해 8월 9일 쌍용차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왼쪽부터 한천수 쎄미시스코 CFO, 키스톤PE 마영민 대표, 에디슨모터스 강영권 대표이사, KCGI 강성부 대표, TG투자 이병협 대표. (사진제공=에디슨모터스)

<2021년>

1월 1일 = 마힌드라, 쌍용차 대주주 자리 투자자에 넘기고 30% 이하 지분 보유 계획 발표

1월 28일 = 쌍용차, HAAH오토모티브와 P플랜 돌입 준비 발표

3월 23일 = 쌍용차, 감사의견 거절. 한국거래소, 상장폐지 절차 진행

3월 31일 = 서울회생법원이 제시한 HAAH오토모티브의 투자의향서(LOI) 제출 시한 만료. HAAH오토모티브, 투자의향서 미제출

4월 2일 = 서울회생법원, 쌍용차 회생절차 개시 수순 돌입

4월 15일 = 법원, 쌍용자동차 회생절차 개시 결정. 쌍용차,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ㆍ합병' 추진

6월 8일 = 쌍용차 임직원, 직원 절반 2년간 무급휴직ㆍ임원 임금 추가 삭감 등 자구 계획안 가결

6월 28일 = 쌍용차, EY한영회계법인 매각 주간사로 선정하고 매각 공고. 인수의향서 접수 시작

6월 30일 = 법원, 쌍용차 회생 계획안 제출 시한 9월 1일로 2개월 연기

7월 30일 = 쌍용차 인수의향서 접수 마감. SM그룹ㆍHAAH오토모티브ㆍ에디슨모터스ㆍ이엘비앤티 등 11곳 인수의향서 제출

9월 1일 = 법원, 쌍용차 회생 계획안 제출 시한 11월 1일로 연기

9월 15일 = 쌍용차 인수제안서 접수 마감. 이엘비앤티와 카디널 원 모터스(HAAH오토모티브 새 법인) 컨소시엄,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인디 EV 등 3곳 매각 본입찰 참여.

10월 15일 =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이엘비엔티 컨소시엄, 입찰 서류 제출. 인디 EV는 인수 포기

10월 20일 = 법원, 우선협상대상자로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사실상 선정

11월 2일 = 쌍용차, 에디슨모터스와 M&A 양해각서 체결

12월 19일 = 에디슨모터스-쌍용차, 인수대금 51억 원 삭감한 3048억 원으로 합의

▲경기 평택항에 유럽으로 수출되는 쌍용차의 첫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이 줄지어 서있다.  (사진제공=쌍용차)
▲경기 평택항에 유럽으로 수출되는 쌍용차의 첫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이 줄지어 서있다. (사진제공=쌍용차)

<2022년>

1월 4일 =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서 사모펀드 키스톤PE 탈퇴

1월 10일 = 법원, 쌍용차-에디슨모터스 M&A 투자 계약 체결 허가. 쌍용차-에디슨모터스, M&A 본계약 체결.

2월 3일 = 에디슨모터스, 쌍용차에 150억 원 운영자금 지원

2월 28일 = 쌍용차, 회생 계획안 법원 제출. 회생채권 1.75%만 현금 변제 결정

3월 21일 = 쌍용차 상거래 채권단, 법원에 에디슨모터스 M&A 반대 탄원서 제출

3월 23일 = 쌍용차 노조, 법원에 에디슨모터스 M&A 반대 의견서 제출

3월 25일 =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인수대금 잔금 납부 기한 도래. 2743억 원 미납

3월 28일 =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 무산. 쌍용차, 에디슨모터스에 계약해제 통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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