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혁 "자동차 '리콜' 아닌 '콜센터' 됐다…현장조사 5년 403건 불과"

입력 2021-10-08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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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공단 소속 자동차리콜센터가 최근 5년간 2만 건이 넘는 신고 접수에도 현장처리는 400여 건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열악한 인력 환경을 개선하고 실효성을 높여야 하는 지적이 나온다.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2016~2020년)간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된 전체 결함 신고 건수는 총 2만7612건으로 연평균 5522건이 신고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자동차 결함신고가 매년 수천 건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현장조사를 실시한 횟수는 같은 기간 403건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리콜센터는 소비자들이 직접 자동차 결함을 신고할 수 있는 유일한 정부 기관임에도 공단이 현장 대응에 소홀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자동차리콜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총 4명에 그쳤다.

연간 접수되는 결함 신고를 처리하기 위해선 1인당 1800여 건의 신고를 확인해야 하는 셈이다. 열악한 인력 여건 탓에 상세한 상담과 모니터링은 현실적으로도 어려운 상황이다.

박 의원은 늘어난 친환경차 보급에 리콜 센터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고 짚었다. 실제로 최근 전기차 보급이 급등하면서 전기차 결함 의심 사례 건수도 2016년 6건에서 지난해 292건으로 약 49배 뛴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이날 박상혁 의원은 "자동차리콜센터는 유선 상담 및 온라인 신고 접수를 확인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사실상 ‘리콜센터’가 아닌 ‘콜센터’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결함정보 분석, 제작결함조사 필요 여부 검토 등 권한을 확대해 센터 내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권용복 교통안전공사 이사장은 "59개 검사소를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답하자 박 의원은 구조적 개선 방향을 요구했다. 이에 권 이사장은 "향후 개선방향에 대해서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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