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35% 감소'…서울시, 킥보드 안전 이용 실효성 높인다

입력 2021-09-27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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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전동킥보드 주차질서 확립과 실효성 높은 모빌리티 정책 추진을 위해 전동킥보드 관련 세부 대책을 수립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연내 견인 시행 확대 △부정ㆍ불법 견인 방지를 위한 견인대행업체 점검 △공유 PM 업체와의 상생방안 △이용문화 개선을 위한 대시민 캠페인 △개인형 이동장치 주차구역 설치 검토 등이 주요 골자다.

특히 7월 전국 최초로 시작한 킥보드 견인 시행 이후 주요 민원 사항으로 꼽혔던 불법 주정차가 감소 추세를 보인 만큼 이번 단계별 대책을 마련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빠르게 추진될 전망이다.

먼저 서울시는 전동 킥보드 견인을 전 자치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시민불편 감소, 민원 개선 등 효과가 나타났다고 판단했다. 실제 7월부터 2개월간 신고 접수 현황을 분석한 결과 견인 시행 첫 주 대비 마지막 주 신고 건수가 약 35% 감소했다. 신고 건수는 1242건에서 812건으로 줄었고, 신고된 8426건 중 99.8%(8406건)가 처리됐다.

이에 따라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현재 15개 자치구에서 시행하고 있는 킥보드 견인을 차례로 확대해 시 전역에서 시행할 예정이다.

자치구, 공유PM 업체와 소통을 통해 상생 대책도 마련한다. 견인 시행에 따른 업체의 자정을 이끌 수 있도록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운영 방안을 마련하는 등 지속적인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즉시 견인구역 내 반납 시스템 보완 △악성 이용자 제재를 위한 패널티 도입 △견인 비용 최종 이용자 부과를 위한 약관 변경 등이 있다. 제도적 관리뿐만 아니라 이용자 행태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올바른 주차 질서 확립을 위해 서울시는 킥보드 이용이 높은 지역을 우선으로 '주차구역 설치'를 검토할 예정이다. 개인형 이동장치 주차구역 설치 시 견인 시행과 함께 불법 주정차 관리에 대한 시너지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7월부터 견인시행에 따라 민원건수는 감소 추세를 보이며 제도 안정화에 따라 실질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시민과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 자치구 등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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