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ㆍLG엔솔,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 기공식…2024년 양산 시작

입력 2021-09-15 11:00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ㆍ조코 위도도 인니 대통령 등 참석…"세계 전기차 시장 공략 거점으로"

▲조성환(왼쪽) 현대모비스 사장과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이 7월 인도네시아 배터리 합작공장 투자협약 체결식에 나섰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조성환(왼쪽) 현대모비스 사장과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이 7월 인도네시아 배터리 합작공장 투자협약 체결식에 나섰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아세안 전기차 시장 공략과 세계 전기차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배터리셀 합작공장 건립을 본격화한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카라왕 지역의 신 산업 단지(KNIC) 내 합작공장 부지에서 배터리셀 공장 기공식을 열었다. 기공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현지 행사장과 현대차그룹, LG에너지솔루션 양측을 화상으로 연결한 온ㆍ오프라인 이원화 방식으로 진행했다.

인도네시아 측에서는 조코 위도도 대통령을 비롯해 루훗 판자이탄 해양투자조정부 장관, 바흐릴 라하달리아 투자부 장관 등 정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국에서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등 양 그룹 경영진이 온라인 화상 연결을 통해 참석했다. 또한, 배터리셀 합작법인 홍우평 법인장, 이영택 현대차 아태권역본부장 등 합작법인과 주요 계열사의 경영진도 인도네시아 현지 행사장에서 함께 자리했다.

기공식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의 환영사,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및 바흐릴 라흐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의 축사 등으로 진행됐다. 이어서 인도네시아 현지 행사장의 주요 참석자들이 착공 버튼을 동시에 눌러 합작공장 건립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아이오닉5  (사진제공=현대차)
▲아이오닉5 (사진제공=현대차)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환영사에서 “현대차그룹은 미래 경쟁력 확보의 핵심인 전기차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그룹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선두기업 LG에너지솔루션과 인도네시아에 배터리셀 합장 공장을 설립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오늘 기공식은 인도네시아, 현대차그룹, LG그룹 모두에게 미래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매우 의미 있는 자리”라며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시작으로 전후방 산업의 발전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생태계가 성공적으로 구축될 것이다. 나아가 인도네시아가 아세안 전기차 시장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오늘은 배터리 산업의 미래를 열어갈 인도네시아의 첫 차세대 배터리셀 공장이 첫발을 내딛게 된 의미 있는 날”이라며 “이번 합작공장 설립으로 세계 최초의 전기차 통합 서플라이 체인 구축에 한 발짝 더 가까워지게 됐다”라고 말했다. 또한 “최고의 배터리셀 합작공장이 건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핵심기지로 적극적으로 육성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신남방 주요국. 아세안과 인도를 포괄해 신남방 국가로 부른다.  (이투데이DB)
▲신남방 주요국. 아세안과 인도를 포괄해 신남방 국가로 부른다. (이투데이DB)

이날 착공한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2023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총 33만㎡의 부지에 건립되며, 2024년 상반기 중 배터리셀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합작공장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15만 대분 이상에 달하는 연간 1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셀을 생산할 수 있다. 또한, 향후 전기차 시장 확대를 고려해 생산능력을 30기가와트시(GWh)까지 늘릴 수 있는 준비가 돼 있다.

합작공장에서 생산되는 배터리셀은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신기술을 적용한 고성능 NCMA 리튬이온 배터리셀이다. 고함량 니켈(N)과 코발트(C), 망간(M)에 출력을 높여주고 화학적 불안정성을 낮춰줄 수 있는 알루미늄(A)을 추가했다.

현대차그룹은 오랜 기간 축적한 완성차와 각종 부품 양산 능력을 바탕으로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전체 배터리 시스템 및 완성차까지 연계할 수 있는 통합적인 품질 관리를 통해 최고 수준의 성능과 안전성을 갖춘 전기차 배터리셀 생산에 힘을 보탠다.

▲LG에너지솔루션 직원이 공식 홈페이지 개편 이후 리뉴얼된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화면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제공=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직원이 공식 홈페이지 개편 이후 리뉴얼된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화면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제공=LG에너지솔루션)

합작공장의 배터리셀은 2024년부터 생산되는 현대차와 기아의 E-GMP가 적용된 전용 전기차를 비롯해 향후 개발될 다양한 전기차에 채택될 예정이다.

앞서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상반기 각각 50%씩 지분을 보유하는 방식으로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 계약을 체결한 후 7월 인도네시아 정부와의 협약을 통해 약 11억 달러(약 1조1700억 원)를 투자하기로 했고, 8월에는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했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통해 폭발적으로 늘어날 세계 전기차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확대 정책과 아세안 자유무역협정 등에 힘입어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전기차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9년 대통령령을 통해 전기차 사치세 면제 등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부품 현지화율을 지속해서 높이고 있고, 최근에는 전기차 가격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한 사치세율을 인상하는 자동차 세제 관련 법안을 확정하며 자국 내 전기차 관련 산업 육성과 전기차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7월에는 현대차그룹 및 LG에너지솔루션과의 투자협정 체결로 일정 기간 법인세와 설비, 부품에 관세를 면제하는 등 인센티브 제공으로 합작공장의 성공적 운영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아세안 및 세계 전기차 시장 공략의 핵심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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