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2031년 연평균 선박 발주량, 작년 대비 2배 이상 성장"

입력 2021-05-20 09:44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클락슨리서치 보고서…"대형 컨테이너선 매년 최대 300척 발주될 것"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 운반선.  (사진제공=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 운반선. (사진제공=삼성중공업)

글로벌 선박 발주 상승세가 올해에만 그치지 않고 향후 10년 동안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0일 영국 조선해운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3~2031년 연평균 발주량은 2020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중장기 호황이 이어질 전망이다.

우선 올해부터 내년까지 신조 발주량은 작년보다 50% 이상 증가한 연평균 약 1200척(3100만CGT)으로 전망된다.

세계 경제 회복, 글로벌 물동량 증가, 국제해사기구(IMO) 규제로 인한 노후선박 교체 등에 따른 영향이다.

클락슨리서치는 "올해 3월 기준 세계 수주 잔고의 약 3분의 1이 이중연료 추진 선박"이라며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 발주는 지속해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중장기적으로 IMO 환경 규제 지속, 선대교체 수요 증가로 2023~2031년 평균 발주량은 작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1800척(4000만CGT)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 조선소가 주력하는 컨테이너선은 1만5000TEU(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이상 대형선을 중심으로 매년 250~300척이 발주될 전망이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는 최대 2~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액화천연가스(LNG)선은 환경규제, 선대 교체 수요 등으로 연간 60척 이상의 발주가 이뤄진다고 클락슨리서치는 내다봤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민희진 "음반 밀어내기 권유 사실…하이브에 화해 제안했다"
  • "제발 재입고 좀 해주세요"…이 갈고 컴백한 에스파, '머글'까지 홀린 비결 [솔드아웃]
  • 부산 마트 부탄가스 연쇄 폭발…불기둥·검은 연기 치솟은 현장 모습
  • "'딸깍' 한 번에 노래가 만들어진다"…AI 이용하면 나도 스타 싱어송라이터? [Z탐사대]
  • BBQ, 치킨 가격 인상 또 5일 늦춰…정부 요청에 순응
  • 트럼프 형사재판 배심원단, 34개 혐의 유죄 평결...美 전직 최초
  • “이게 제대로 된 정부냐, 군부독재 방불케 해”…의협 촛불집회 열어 [가보니]
  • 비트코인, '마운트곡스發' 카운트다운 압력 이겨내며 일시 반등…매크로 국면 돌입 [Bit코인]
  • 오늘의 상승종목

  • 05.31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4,498,000
    • -0.62%
    • 이더리움
    • 5,264,000
    • +1.11%
    • 비트코인 캐시
    • 636,000
    • -1.24%
    • 리플
    • 726
    • +0.41%
    • 솔라나
    • 233,400
    • +0.91%
    • 에이다
    • 625
    • +0.48%
    • 이오스
    • 1,135
    • +1.52%
    • 트론
    • 157
    • +1.29%
    • 스텔라루멘
    • 148
    • -0.67%
    • 비트코인에스브이
    • 86,050
    • -0.23%
    • 체인링크
    • 25,670
    • +3.18%
    • 샌드박스
    • 603
    • +0%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