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인근 노는 땅 물류시설로 재탄생한다

입력 2021-02-08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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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상반기 로드맵…대형트럭 도심 내 진입 억제 기대

▲경부고속도로 기흥IC 인근 유휴부지에 2023년까지 물류시설이 들어선다. 사진은 사업시행자가 제출한 조감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경부고속도로 기흥IC 인근 유휴부지에 2023년까지 물류시설이 들어선다. 사진은 사업시행자가 제출한 조감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급증하는 물류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폐도(廢道, 다니지 못하도록 폐지된 길), 과거 영업소·휴게소 부지 등 고속도로 유휴부지 34곳이 물류시설로 재탄생한다.

국토교통부는 8일 지난해 9월부터 고속도로 유휴부지 내 물류시설 구축을 위해 한국도로공사와 진행하고 있는 연구용역을 통해 후보지 33곳의 사업 타당성을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후보지별 특성을 고려한 사업모델, 우선순위 분석결과 및 공공성 확보방안 등이 포함된 로드맵을 올해 상반기에 수립할 계획이다.

이날 도로공사는 글로벌네트웍스 컨소시엄과 고속도로 유휴부지 내(경부고속도로 기흥IC 인근 유휴부지 약 1만6000㎡)에 물류시설 시범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후보지 중 기흥IC 인근 유휴부지는 수도권 내 지리적 요충지에 있어 물류업계의 수요가 많은 곳으로 시범사업 대상지로 우선 추진했다.

글로벌네트웍스, 아워박스, 계성건설, 삼보기술단을 구성된 글로벌네트웍스 컨소시엄은 제안서 평가를 통해 지난해 12월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고 올 상반기에 물류시설 설계에 본격 착수하는 등 2023년 상반기 운영이 목표다.

이번 시범사업은 민간의 아이디어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사업시행자가 도로공사 부지를 임차해 물류시설을 직접 건축·운영(30년)한 이후, 소유권을 이전하는 건설ㆍ운영ㆍ양도(BOT:Build-Operate-Transfer) 방식으로 기획했다.

도로공사는 송유관·창고 등 부지 내 정리와 함께 수도·전기 등 기초공사를 하고 경부고속도로에서 부지로 직접 연결되는 진출로를 설치(하이패스IC 포함)하는 등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주현종 국토부 도로국장은 “고속도로 유휴부지 내 물류시설 구축을 통해 대국민 물류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대형트럭의 도심 내 진입 억제를 통해 교통사고·환경피해도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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