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기업의 리빙랩 스마트도시는 국가경쟁력이다

입력 2020-08-19 10:58 수정 2020-08-19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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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민성(델코리얼티그룹 회장)

전 세계적으로 하나의 민간 기술기업이 자신만의 리빙랩 스마트시티를 개발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도요타 자동차는 폐기된 공장 땅 21만 평에 리빙랩 도시 ‘우븐 시티(Woven City)’를 내년 초에 착공한다. 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인공 지능, 배달 로봇, 재생에너지 등을 실생활에서 테스트하게 된다.

파나소닉은 미국 덴버시 인근 40만 평 부지에서 재생에너지 위주의 스마트시티 ‘페냐 스테이션 넥스트(Pena Station Next)’를 개발 중이다. 모든 건물 옥상과 벽에 태양 패널이 설치된다. 파나소닉은 이미 도쿄 동쪽 50km 떨어진 가나가와현에서도 ‘후지사와 스마트타운’을 운영하고 있다. TV 공장 땅 3.6만 평을 1000가구가 거주하는 신재생에너지 도시로 만들었다. 소비전력을 자체의 지열 빗물 태양광으로 해결한다. 탄소 배출과 물 사용량은 각각 70%와 30% 감소가 목표다.

스마트도시의 성공은 인간 중심에 달려있다. 적용하는 신기술은 많지만, 너무 기술중심으로 흐르면 시민자치, 라이프스타일 변화, 시민활동에 제약을 줄 수 있다. 특히 개인정보 보호는 사업 성패를 가르는 잣대가 되고 있다. 안전을 위해 자율주행차와 사람과의 거리확보 0.9m(WGI 연구결과)도 중요하다.

우리나라도 민간 기술기업의 리빙랩 스마트시티를 장려할 필요가 있다. 우리도 자동차, 가전, IT 등 분야에 글로벌기업이 있다. 국가경쟁력을 더 키우기 위해서는 이들 기업의 신상품개발 의욕을 더 북돋아야 한다. 그 신상품은 기술 종합세트인 리빙랩 스마트시티가 될 수 있다.

기업주도형이라 효율성과 지속 가능 효과가 높다. 공공이 주도하는 스마트시티는 효율성과 지속성에 한계가 있다. 민간 기업도시는 공공예산도 필요 없고, 기업이 알아서 해결한다.

기업은 자신의 기술에 더해 타 기업의 기술을 묶어 융합하는 비즈니스 기회가 생긴다. 한 기업의 연구기술을 테스트도 하지만 다른 관련 중소기술 클러스터를 묶어 테스트하는 산업융합 리빙랩 도시로 발전시킬 수 있다.

기업 차원에서 도시 자체를 수출하는 시제품 도시로 키울 수도 있다. 이때 리빙랩 도시들은 각각의 차별성이 중요하다. 자율주행, 에너지, 바이오, 의료, 항공우주 등 각각의 리빙랩 도시 차별화 자체가 다양한 수출품이 될 수 있다.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신기술을 먼저 테스트하는 효과도 있다. 예를 들어, 몇 년 지나면 지금의 5G보다 속도와 전송용량이 10배나 되는 6G 시대가 열린다고 한다. 이런 기술들을 리빙랩에서 먼저 테스트한 후, 완성된 모델을 기존 모든 도시에 채택할 수 있다.

지방균형발전에도 기여 한다. 지방에 전문 특화된 리빙랩 도시가 들어서면 인구와 산업 유발효과가 크다. 입주자는 해당 회사, 파트너사, R&D 기관의 직원과 가족들이 되고, 일반인 입주도 가능하다. 해외 기술인력과 가족들도 거주하면 이민유입 효과도 있다. 견학 차원의 단기거주와 숙박시설을 운영하면 인구유발 효과는 더 커진다.

지방산업단지를 활용할 수도 있다. 지방의 막연한 개념의 산업단지가 리빙랩 도시로 전환하면서, R&D 단지이자, 실험실, 제조공장, 소비시장, 상품전시장, 판매 상담, 생활 도시 등의 역할을 동시에 한다.

개인정보 보호는 중요한 이슈다. EU의 사생활 보호 규정이 글로벌 표준이 되고 있다. 우리의 리빙랩 도시에 이 표준을 선도적으로 채택해 글로벌 모범사례가 되는 것이 수출에도 효과적이다.

정부가 이런 사업을 주도적으로 하면 효과가 없다. 그동안의 지역균형발전은 인위적 성격이 강해 민간의 무관심 속에 인구와 산업 유발효과가 미약했다. 시장효율을 강조하는 민간 기업이 제격이다. 물론 이를 장려하는 정부와 지자체의 제도적 지원은 당연히 필요하다. 지역을 살리고 명품 리빙랩 도시를 만들기 위한 각종 아이디어도 필요하다. 이런 것이 국가경쟁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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